고압 다이캐스팅으로 생산된 알루미늄 폼과 마그네슘 복합재료 주조

본 논문 요약은 [Publisher]에서 발표된 논문 알루미늄 폼과 마그네슘 복합재료의 고압 다이캐스팅 생산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개요:

  • 제목: 고압 다이캐스팅으로 생산된 알루미늄 폼과 마그네슘 복합재료 주조
  • 저자: 이반 비카리오, 이그나시오 크레스포, 루이스 마리아 플라자, 파트리시아 카발레로, 이온 케파 이도이아가
  • 발행 연도: 2016년
  • 발행 저널/학회: Metals, MDPI 발행
  • 키워드: 고압 다이캐스팅 (HPDC); 하이브리드 마그네슘 알루미늄 폼 주조 복합재료; 알루미늄 폼 코어; 마그네슘 주조 복합재료
Figure 2. (a) 3D rod design; and (b) detail of the placement and example of an aluminium foam core
Figure 2. (a) 3D rod design; and (b) detail of the placement and example of an aluminium foam core

2. 연구 배경:

오늘날 자동차 및 운송 산업에서 연료 소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차량 설계의 주요 초점이며, 경량 재료를 사용하여 차량의 무게를 줄이는 것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강철 및 철 주조 부품을 플라스틱, 탄소 섬유,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 합금과 같은 더 가벼운 대체재로 대체하는 것이 중요한 추세입니다. 특히 자전거 산업에서는 고성능 자전거를 위해 탄소 섬유가 강철, 알루미늄, 티타늄을 대체하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고압 다이캐스팅(HPDC)으로 생산된 마그네슘 부품은 이미 자동차 및 자전거 응용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업계는 마그네슘 경량 구조가 제공하는 경량성과 기계적 특성의 균형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부품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습니다. HPDC는 대량 생산(연간 약 5,000~10,000개 이상)에 경제적으로 실현 가능한 고생산성 공정입니다.

기존 연구 및 HPDC 응용 분야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HPDC의 주요 단점은 금속 주입 중 난류 흐름으로 인해 발생하는 내부 기공입니다. 이 기공은 열처리를 복잡하게 만들고 다른 주조 방법보다 달성 가능한 기계적 특성을 저하시킵니다. 또한 이종 재료로 복합 주물을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알루미늄-마그네슘 복합재료가 연구되고 있지만, 알루미늄 폼 코어와 마그네슘 사이의 금속 결합을 달성하는 것은 알루미늄 폼 표면의 알루미나 층 때문에 어렵습니다. HPDC에서 중공 부품을 만들기 위해 염 코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대안적인 방법도 코어 재료 제거의 복잡성을 야기하며 부품 설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HPDC 부품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본 연구는 마그네슘 주물 내부에 알루미늄 폼 코어를 사용하여 HPDC에서 부품 무게를 줄이는 필요성을 해결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무게 감소와 기계적 특성 사이의 절충점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연구 목적 및 연구 질문:

연구 목적: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다양한 유형의 알루미늄 폼과 고압 다이캐스팅(HPDC) 주입 변수가 마그네슘 복합 주물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알루미늄 폼을 마그네슘 주물 부품 내 코어로 사용하여 무게 감소와 허용 가능한 기계적 특성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건전한 복합 주물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주요 연구 질문:

  • HPDC로 생산된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복합 주물의 품질에 다양한 알루미늄 폼 유형(Alporas, Formgrip, Alulight)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복합 부품의 최종 주조 품질에 금속 온도, 플런저 속도, 증압과 같은 HPDC 주입 변수가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HPDC로 생산된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복합재료는 자전거 부품과 같은 구조적 응용 분야에 적합한 허용 가능한 기계적 특성을 유지하면서 상당한 무게 감소를 달성할 수 있는가?

연구 가설:

명시적으로 가설로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전제하에 진행됩니다.

  • 알루미늄 폼 코어의 유형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HPDC 주입 변수를 최적화함으로써 건전한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복합 주물을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다.
  • 마그네슘 주물에 알루미늄 폼 코어를 사용하면 솔리드 마그네슘 부품에 비해 상당한 무게 감소를 가져올 것이다.
  • 복합 주물의 기계적 특성은 알루미늄 폼 코어의 유형과 HPDC 공정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4. 연구 방법론

연구 설계:

본 연구에서는 HPDC를 사용한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복합 주물의 생산을 조사하기 위해 실험적 연구 설계를 채택했습니다. 연구는 최종 주조 품질 및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알루미늄 폼 코어의 유형과 주요 HPDC 주입 변수를 체계적으로 변경하는 것을 포함했습니다.

데이터 수집 방법:

생산된 복합 주물의 품질은 다음을 사용하여 평가되었습니다.

  • 육안 검사: 주물을 육안으로 검사하여 표면 결함 및 전체 형태를 확인했습니다.
  • 방사선 검사 (RX): 160kV에서 General Electric X-cube 44XL을 사용하여 X선 분석을 수행하여 내부 건전성을 평가하고, 기공을 감지하고, 마그네슘 매트릭스 내 알루미늄 폼 코어의 무결성 및 위치를 확인했습니다.
  • 인장 시험: 기계적 특성은 5mm/min의 크로스헤드 속도로 Instron 3369 전자 기계식 시험기를 사용하여 상온에서 UNE-EN ISO 6892-1 B:2010 표준에 따라 수행된 인장 시험을 통해 평가되었습니다. 인장 응력, 극한 인장 강도(UTS) 및 연신율을 측정했습니다.

분석 방법:

  • 정성적 분석: 육안 및 RX 검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주조 품질을 정성적으로 평가하고, 단락, 냉간 접합, 가스 기공 및 폼 코어 무결성과 같은 결함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 정량적 분석: 인장 시험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솔리드 AM60B 마그네슘 합금 주물과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복합 주물의 기계적 특성을 결정했습니다. 통계 분석을 사용하여 특성을 비교하고 알루미늄 폼 코어의 영향을 평가했습니다.

연구 대상 및 범위:

  • 재료:
    • 마그네슘 합금: AM60B가 주조 마그네슘 합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 알루미늄 폼: 세 가지 유형의 폐쇄 기공 알루미늄 폼이 평가되었습니다.
      • Alporas ALPO-PLA-03 (Alcan)
      • Formgrip 기반 폼 (Tecnalia 가공)
      • Alulight 0.4% TiB2 AlSi12 폼 (Alulight)
  • 공정: 고압 다이캐스팅 (HPDC)
  • 부품: 자전거 로드 부품이 복합 주조 접근 방식의 타당성과 이점을 평가하기 위한 시연 부품으로 선택되었습니다.
  • 변수 변경:
    • 알루미늄 폼 유형 및 밀도
    • 금속 주조 온도 (680 °C 및 720 °C)
    • 주입 압력 (플라스틱 주입 시뮬레이션의 경우 16-40 MPa, HPDC의 경우 20-80 MPa)
    • 플런저 속도 (1단계 0.25 m/s, 2단계 20-80 m/s)
    • 코어 배치 (금속 흐름에 수평 및 수직)
    • 증압 핀 적용

5. 주요 연구 결과:

주요 연구 결과:

  • 건전한 복합 주물 달성: 본 연구에서는 HPDC를 사용하여 건전한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복합 주물을 성공적으로 생산했습니다.
  • 폼 스킨 및 배치의 중요성: 알루미늄 폼 코어에 외부 연속 스킨이 존재하고 다이 캐비티 내부에 폼을 올바르게 배치하는 것이 양질의 부품을 얻는 데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스킨은 마그네슘 주입 중 가스 방출 및 폼 붕괴를 방지합니다. 금속 흐름에 대한 폼 코어의 수직 배치가 수평 배치보다 우수했습니다.
  • Alulight 폼 성능: 테스트된 폼 중에서 외부 스킨을 가진 Alulight 폼이 HPDC 공정을 지원하고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였습니다.
  • 무게 감소: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복합 자전거 부품은 솔리드 마그네슘 부품에 비해 약 35%의 무게 감소를 달성했습니다.
  • 최적화된 변수: 마그네슘 합금의 최소 주입 온도 720 °C와 2단계 주입 속도 80 m/s 및 특정 압력 80 MPa의 표준 HPDC 변수가 건전한 복합 주물을 생산하는 데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증압 핀은 폼 코어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적/정성적 분석 결과:

  • 주조 온도 효과 (그림 8): AM60B를 680 °C에서 주조하면 "단락/냉간 접합" 결함 및 가스 기공이 발생했습니다. 온도를 720 °C로 높이면 이러한 결함이 제거되었습니다.
  • 플라스틱 주입 시뮬레이션 (표 4, 그림 10): HPDC 압력을 시뮬레이션한 플라스틱 주입 테스트에서 Alulight 폼 (밀도 0.54-1.55 Kg/dm³)은 붕괴 없이 40 MPa 압력을 견딜 수 있는 반면, Alporas (0.25-0.4 Kg/dm³) 및 Formgrip (0.4-0.55 Kg/dm³) 폼은 16 MPa 및 40 MPa 모두에서 실패했습니다.
  • 증압 핀 영향 (그림 14): 알루미늄 폼 코어에 직접 증압 핀 압력 (최대 200 MPa)을 가하면 밀도에 관계없이 폼이 파괴되었습니다.
  • 코어 배치 효과 (그림 15 및 16): 금속 흐름에 대한 폼 코어의 수평 배치는 폼의 전단 파괴를 초래했습니다. 수직 배치는 손상을 최소화하고 작은 수축 기공만 발생했습니다.
  • 주입 속도 효과 (그림 18 및 19): 2단계 주입 속도를 20 m/s로 줄이면 "매우 불량한 충진"이 발생했습니다. 80 m/s 2단계 속도의 표준 HPDC 변수는 충진이 양호하고 작은 응고 기공만 있는 부품을 생산했습니다.
  • 기계적 특성 (표 5):
    • AM60B (솔리드): 항복 강도 (YS) = 141 ± 4.3 MPa, 극한 인장 강도 (UTS) = 219 ± 3.6 MPa, 연신율 = 3 ± 0.5%.
    • 복합재료: YS = 79 + 1.75 MPa, UTS = 122 ± 2.16 MPa, 연신율 = 3 + 0.5%.
    • 외삽된 복합재료 특성 (면적 감소 47%): YS = 149 ± 3.3 MPa, UTS = 230 ± 4.1 MPa, 연신율 = 3 ± 0.5%.

데이터 해석:

결과는 HPDC를 통한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복합 주물 생산이 가능하지만 알루미늄 폼 유형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공정 변수를 최적화해야 함을 나타냅니다. 외부 스킨을 가진 Alulight 폼은 HPDC 압력을 견디고 가스 기공을 방지하는 능력으로 인해 이 응용 분야에 적합합니다. 코어 배치 및 주입 속도는 주조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입니다. 상당한 무게 감소가 달성되었지만 복합재료의 초기 기계적 특성은 솔리드 마그네슘보다 낮습니다. 그러나 외삽된 값은 최적화된 설계 및 재료 활용을 통해 복합재료가 상당한 무게 절감을 제공하면서 인장 강도 측면에서 솔리드 마그네슘의 기계적 성능과 일치하거나 약간 능가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림 목록:

  • 그림 1: 알루미늄 폼 생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정 중 일부.
  • 그림 2: (a) 3D 로드 설계; 및 (b) 알루미늄 폼 코어의 배치 및 예시 상세도.
  • 그림 3: Alulight로 알루미늄 폼을 생산하는 금속 다이.
  • 그림 4: 알루미늄 폼 위에 마그네슘을 다이캐스팅하는 금속 다이.
  • 그림 5: 알루미늄 폼이 있는 플라스틱 사출 금형.
  • 그림 6: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코어 복합재료를 얻기 위한 HPDC 공정.
  • 그림 7: 알루미늄 폼 배치를 위한 고정 다이 캐비티의 고정 핀 상세도.
  • 그림 8: (a) 단락 및 냉간 접합 결함; 및 (b) 가스 기공 결함.
  • 그림 9: AM60B로 덮인 중앙 알루미늄 코어.
  • 그림 10: 알루미늄 폼에 대한 플라스틱 주입을 위한 다양한 구성.
  • 그림 11: (a) Alpora's 폼 (0.25 ~ 0.4 Kg/dm³); 및 (b) Formgrip's 폼 (0.4 ~ 0.65 Kg/dm³).
  • 그림 12: 완전히 파괴된 알루미늄 폼이 있는 HPDC 부품.
  • 그림 13: (a) 스킨 영역과 비스킨 영역이 있는 스킨 폼의 다이 내 배치; 및 (b) 비스킨 영역에서 폼으로부터의 가스 방출.
  • 그림 14: 증압 핀 적용 후 1.55 Kg/dm³ 알루미늄 폼.
  • 그림 15: 코어의 금속 흐름에 대한 수평 배치.
  • 그림 16: 코어의 금속 흐름에 대한 수평 배치.
  • 그림 17: 내부 알루미늄 폼 코어가 있는 마그네슘 HPDC로 만든 로드.
  • 그림 18: 감소된 2단계 속도 (20 m/s) HPDC 주조 부품.
  • 그림 19: 표준 변수에서 코어 폼으로 주입된 HPDC.
Figure 3. Metallic die to produce Aluminium foams with Alulight
Figure 3. Metallic die to produce Aluminium foams with Alulight
Figure 4. Metallic die to die cast magnesium over the aluminium foam
Figure 4. Metallic die to die cast magnesium over the aluminium foam
Figure 5. The plastic injection mould with an aluminium foam
Figure 5. The plastic injection mould with an aluminium foam
Figure 6. HPDC process in order to obtain the magnesium-aluminium foam core composite
Figure 6. HPDC process in order to obtain the magnesium-aluminium foam core composite
Figure 8. (a) Short fill and cold shut defects; and (b) gas porosity defects
Figure 8. (a) Short fill and cold shut defects; and (b) gas porosity defects

6. 결론 및 논의:

주요 결과 요약:

본 연구에서는 고압 다이캐스팅(HPDC)을 사용하여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복합 주물을 생산하는 타당성을 성공적으로 입증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 스킨을 특징으로 하는 Alulight 유형 알루미늄 폼을 이 공정에 적합한 코어 재료로 확인했습니다. 마그네슘 주입 온도 720 °C, 2단계 주입 속도 80 m/s, 폼 코어의 수직 배치와 같은 최적화된 HPDC 변수는 건전한 주물을 달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35%의 무게 감소를 가진 자전거 로드 부품을 성공적으로 생산했습니다.

연구의 학문적 중요성:

본 연구는 HPDC를 사용하여 경량 금속 매트릭스 복합재료를 만드는 실행 가능한 방법을 입증함으로써 학문 분야에 기여합니다. HPDC 조건에서 마그네슘 주조 환경 내에서 알루미늄 폼 코어가 어떻게 거동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폼 유형, 스킨 존재, 코어 배치 및 주입 변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실용적 의미:

본 연구 결과는 특히 운송 분야에서 경량화 솔루션을 추구하는 산업에 중요한 실용적 의미를 갖습니다. 개발된 HPDC 마그네슘-알루미늄 폼 복합 주조 공정은 자전거 부품과 같은 더 가벼운 부품을 제조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여 솔리드 알루미늄, 티타늄 또는 강철과 같은 더 무거운 재료를 잠재적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연비 향상과 자전거와 같은 응용 분야에서 성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전거 로드에 알루미늄 폼을 사용하는 재료 및 생산 예상 비용은 부품당 약 0.3유로로 경제적 타당성을 시사합니다.

연구의 한계:

  • 화학적 결합 부족: 본 연구에서는 폼의 알루미나 층으로 인해 알루미늄 폼 코어와 마그네슘 합금 사이에 화학적 결합이 없음을 인정합니다. 이러한 결합 부족은 복합재료의 전체 기계적 성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기계적 특성 감소: 무게 감소는 상당하지만 복합 주물의 초기 기계적 특성은 솔리드 AM60B 마그네슘 합금의 기계적 특성보다 낮습니다. 외삽된 값이 개선 가능성을 시사하지만 추가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 Alulight 폼에 대한 제한된 인장 시험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특히 Alulight 유형 폼에 대한 인장 시험 값의 증가가 제한적이라고 언급하여 보다 심층적인 기계적 특성 평가의 필요성을 시사합니다.

7. 향후 후속 연구:

후속 연구 방향:

향후 연구는 알루미늄 폼과 마그네슘 사이의 화학적 결합의 한계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알루미늄 폼 코어에 대한 표면 처리를 탐색하는 것이 주요 방향입니다.

추가 탐색이 필요한 영역:

특히 알루미늄 폼 코어에 Zn 기반 코팅과 같은 표면 처리를 적용하는 것을 조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알루미늄 폼과 주조 마그네슘 사이에 연속적인 계면을 생성하여 결합 강도와 기계적 맞물림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 연구에서는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진동 감쇠, 소음 제어, 충돌 성능 또는 압축 특성을 개선하는 데 알루미늄 폼 코어의 잠재적 이점을 탐구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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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저작권:

본 자료는 이반 비카리오, 이그나시오 크레스포, 루이스 마리아 플라자, 파트리시아 카발레로, 이온 케파 이도이아가의 논문 고압 다이캐스팅으로 생산된 알루미늄 폼과 마그네슘 복합재료 주조를 기반으로 합니다.
논문 출처: doi:10.3390/met601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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