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연성 Al-Zn-Mg 다이캐스팅 합금의 자동차 구조 부품 개발

본 소개 내용은 [MS&T19®]에서 발행한 ["Development of High Ductility Al-Zn-Mg Casting Alloys for Automotive Structural Components"] 의 연구 내용입니다.

Figure 1. (a) Image of “test specimen” HPDC die used in this study, (b) Image of “test specimen” casting using Nemalloy HE700.
Figure 1. (a) Image of “test specimen” HPDC die used in this study, (b) Image of “test specimen” casting using Nemalloy HE700.

1. 개요:

  • 제목: 고연성 Al-Zn-Mg 다이캐스팅 합금의 자동차 구조 부품 개발
  • 저자: A. Lombardi, G. Byczynski, C. Wu, X. Zeng, S. Shankar, G. Birsan, and K. Sadayappan
  • 발행 연도: 2019년
  • 발행 학술지/학회: Materials Science and Technology 2019 (MS&T19)
  • 키워드: 고압 다이캐스팅, 자동차 구조 부품, 알루미늄 합금

2. 초록 / 서론

본 연구 논문은 자동차 산업에서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구조 부품용으로 설계된 새로운 Al-Zn-Mg 합금 개발을 다룹니다. 본 연구는 철강 부품을 대체하고 내연 기관의 연비 향상 및 전기 자동차의 주행 거리 연장에 필수적인 고연신율(EL~10%) 및 적당한 항복 강도(YS~130-200 MPa)를 요구하는 합금에 초점을 맞춥니다. 본 연구에서는 고연신율 변형 합금인 Nemalloy HE700을 소개하고, Nemalloy HS700/701 및 Silafont-36 및 Mercaloy 367과 같은 기존 구조 다이캐스팅 합금과 비교하여 주조 상태(F-템퍼) 및 용체화 열처리(T4-템퍼) 조건 모두에서 인장 특성을 비교합니다. 서론에서는 자동차 파워트레인 및 구조 부품에서 알루미늄 합금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구조 부품의 엄격한 충돌 안전 사양으로 인해 고연신율 및 항복 강도를 갖는 합금이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Mercaloy 367, Silafont 36 및 Castasil 37과 같은 현재 합금은 HPDC에 사용되지만, 다이 솔더링에 대한 취약성 및 원하는 기계적 특성을 얻기 위한 열처리 필요성과 같은 제한 사항을 나타냅니다. 본 논문에서는 강도는 개선되었지만 연신율 개선이 필요했던 Nemalloy HS700 및 HS701의 개발을 소개하며, 특정 응용 분야에서 열처리 필요성을 없애고 주조 상태에서 높은 연신율을 달성하도록 설계된 Nemalloy HE700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3. 연구 배경:

연구 주제 배경:

자동차 산업은 내연 기관 차량의 연비 향상과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의 주행 거리 확대를 위해 경량화에 점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합금은 우수한 강도 대 중량비, 강성, 연성 및 재활용성으로 인해 자동차 구조 부품에 유망한 재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합금은 이미 파워트레인 부품에 사용되고 있지만, 구조 및 차체 백색 부품(예: 쇼크 타워, 종방향 부재, 측면 충격 빔) 및 배터리 트레이와 같은 전기 자동차 부품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 부품은 엄격한 충돌 안전 사양을 요구하며, 높은 연신율(EL~10%)과 상대적으로 높은 항복 강도(YS ~130-200 MPa)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기존 연구 현황:

현재 주조 알루미늄 구조 부품은 주로 고압 다이캐스팅(HPDC)을 통해 가공된 Mercaloy 367, Silafont 36 / Aural 2 및 Castasil 37과 같은 Al-Si 기반 합금을 사용하여 제조됩니다. 이러한 Al-Si 합금은 HPDC에서 우수한 주조성을 제공하며 일부 구조 응용 분야에 적합한 YS 및 EL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Fe 농도가 매우 낮아 다이 솔더링에 취약하여 부품 변형, 균열 및 공구 마모 증가를 초래합니다. 또한 Silafont-36 및 Mercaloy 367과 같은 합금은 기계적 특성을 완전히 개발하기 위해 열처리(용체화 열처리 및 인공 시효)가 필요하며, 이는 생산 비용을 증가시키고 열처리로 인한 변형을 수정하기 위한 교정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연구의 필요성:

기존 상용 Al 구조 다이캐스팅 합금의 한계, 특히 다이 솔더링 취약성 및 열처리 필요성을 극복하고 자동차 구조 부품에서 높은 강도와 높은 연신율에 대한 요구 증가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합금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연구는 값비싸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열처리 공정의 필요성을 잠재적으로 제거하고 주조 상태에서 높은 연신율과 적절한 항복 강도를 달성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Al-Zn-Mg 합금인 Nemalloy HE700을 개발하고 특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 연구 목적 및 연구 질문:

연구 목적:

주요 연구 목적은 자동차 구조 부품용 고연성 Al-Zn-Mg 다이캐스팅 합금인 Nemalloy HE700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 합금은 기존 Al-Si 합금에서 흔히 발생하는 다이 솔더링 관련 문제를 완화하고 열처리 필요성을 줄이거나 제거하여 주조 상태에서 우수한 기계적 특성 조합, 특히 높은 연신율과 적당한 항복 강도를 달성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핵심 연구:

핵심 연구는 주조 상태(F-템퍼) 및 용체화 열처리(T4-템퍼) 조건 모두에서 Nemalloy HE700의 인장 특성을 특성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본 연구는 Nemalloy HE700이 자동차 구조 응용 분야에서 현재 합금을 대체할 가능성과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이러한 특성을 Nemalloy HS700/701 및 산업 표준 구조 다이캐스팅 합금인 Mercaloy 367 및 Silafont-36과 비교합니다. 산업 응용 분야를 위한 가공 매개변수를 최적화하기 위해 Nemalloy HE700에 대한 단기 T4 열처리 효과도 조사합니다.

5. 연구 방법론

연구 설계:

본 연구는 주조 시험 및 기계적 특성 평가를 포함하는 실험적 설계를 채택했습니다. Nemalloy HE700, HS700/701 및 Mercaloy 367에 대한 주조 시험은 Canmet Materials 연구 시설에서 고진공 보조 기능이 있는 1200톤 HPDC 기계를 사용하여 수행되었습니다. ASTM B557 표준 인장 바, 피로 바 및 평판을 생산하기 위해 "시험편" 다이(그림 1)를 활용했습니다. 시편은 주조 상태(F-템퍼) 및 열처리(SHT3 매개변수 및 단기 T4를 사용한 T4-템퍼) 조건으로 준비했습니다.

데이터 수집 방법:

합금의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인장 시험을 수행했습니다. 인장 시편은 상온에서 약 14일의 자연 시효 기간 후 1mm/min의 로딩 속도로 시험했습니다. 열처리된 시편의 경우, 7일의 자연 시효가 열처리 후에 이어졌습니다. 경도 측정은 시효 시간 결정이 경도 안정화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암묵적으로 고려되었습니다.

분석 방법:

수집된 인장 데이터(항복 강도(YS), 인장 강도(UTS) 및 연신율(EL) 포함)를 분석하고 다양한 합금(Nemalloy HE700, HS700/701, Mercaloy 367, Silafont-36) 및 템퍼 조건(F 및 T4)에 걸쳐 비교했습니다. 그래픽 표현(그림 2, 3 및 4)을 사용하여 인장 특성을 시각화하고 비교했습니다.

연구 대상 및 범위:

주요 연구 대상은 새로 개발된 Nemalloy HE700 Al-Zn-Mg 합금이었습니다. 비교 분석에는 Nemalloy HS700/701, Mercaloy 367 및 Silafont-36이 포함되었습니다. 연구 범위는 주조 상태 및 T4-템퍼 조건에서 인장 특성 및 경도 평가로 제한되었으며, Nemalloy HE700의 자동차 구조 부품에 대한 적합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6. 주요 연구 결과:

핵심 연구 결과:

  • 주조 상태 (F-템퍼): Nemalloy HE700은 평균 YS 약 130 MPa, UTS 260 MPa 및 연신율 11.2%를 나타냈습니다. Nemalloy HS701은 더 높은 강도(YS ~190 MPa, UTS ~325 MPa)를 보였지만 연신율은 더 낮았습니다(~8%). Nemalloy HE700 및 HS701 모두 Mercaloy 367(YS ~150 MPa, UTS ~305 MPa, EL ~7.6%)에 비해 유사하거나 더 우수한 주조 상태 기계적 특성을 입증했습니다.
  • SHT3 열처리 조건 (T4-템퍼): SHT3 열처리 후 Nemalloy HE700은 평균 YS 약 155 MPa, UTS 305 MPa 및 연신율 13.8%를 달성했습니다. Nemalloy HS701은 YS 205 MPa, UTS 370 MPa 및 연신율 10.5%에 도달했습니다.
  • 단기 T4 열처리: Nemalloy HE700에 대한 2시간 동안 475°C에서 단기 T4 열처리는 SHT3 처리 조건과 유사하고 주조 상태에 비해 크게 개선된 YS 약 155 MPa, UTS 320 MPa 및 연신율 16.5%를 가져왔습니다.

제시된 데이터 분석:

데이터는 Nemalloy HE700이 Mercaloy 367 및 Silafont-36과 같은 기존 구조 다이캐스팅 합금에 비해 주조 상태에서 우수한 연성 및 강도 조합을 제공함을 나타냅니다. Nemalloy HE700의 주조 상태 특성은 많은 자동차 구조 부품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여 열처리 및 관련 비용 및 변형의 필요성을 잠재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Nemalloy HS701은 더 높은 강도를 제공하지만 Nemalloy HE700은 연신율이 뛰어납니다. 또한 단기 T4 열처리는 Nemalloy HE700의 기계적 특성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켜 보다 광범위한 SHT3 열처리와 유사한 특성을 달성하여 산업적으로 실용적입니다.

그림 목록:

  • 그림 1. (a) 본 연구에 사용된 "시험편" HPDC 다이 이미지, (b) Nemalloy HE700을 사용한 "시험편" 주조 이미지.
  • 그림 2. 시험편 다이에서 생산된 Nemalloy HE700, HS700/701 및 Mercaloy 367의 주조 상태 인장 특성.
  • 그림 3. 시험편 다이에서 생산되고 SHT3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T4 템퍼로 열처리된 Nemalloy HE700 및 HS700/701의 인장 특성.
  • 그림 4. T4 템퍼에서 Nemalloy HE700의 인장 특성에 대한 용체화 열처리 시간(475 °C)의 효과.
Figure 2. As-cast tensile properties of Nemalloy HE700, HS700/701 and Mercaloy 367
produced in the test specimen die.
Figure 2. As-cast tensile properties of Nemalloy HE700, HS700/701 and Mercaloy 367 produced in the test specimen die.
Figure 3. Tensile properties of Nemalloy HE700 and HS700/701 produced in the test specimen die and heat treated to T4 temper using the SHT3 parameters.
Figure 3. Tensile properties of Nemalloy HE700 and HS700/701 produced in the test specimen die and heat treated to T4 temper using the SHT3 parameters.
Figure 4. Effect of solution heat treatment time (at 475 °C) on the tensile properties of Nemalloy HE700 in the T4 temper.
Figure 4. Effect of solution heat treatment time (at 475 °C) on the tensile properties of Nemalloy HE700 in the T4 temper.

7. 결론:

주요 결과 요약:

본 연구는 고연성 Al-Zn-Mg 다이캐스팅 합금인 Nemalloy HE700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특성화했습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Nemalloy HE700은 우수한 주조 상태 특성(YS ~130 MPa, UTS ~260 MPa, EL ~11.2%)을 나타내며, 열처리 없이도 많은 자동차 구조 부품에 대한 사양을 충족하거나 초과합니다.
  2. 고강도 변형 합금인 Nemalloy HS701은 주조 상태에서 더 높은 강도(YS ~190 MPa, UTS ~325 MPa, EL ~8%)를 제공하며, 더 높은 강도가 필요하고 더 낮은 연신율을 허용할 수 있는 부품에 적합합니다.
  3. Nemalloy HE700은 Silafont-36 및 Mercaloy 367과 같이 널리 사용되는 구조 Al 다이캐스팅 합금에 비해 주조 상태에서 훨씬 더 높은 연신율과 유사한 항복 강도를 나타냅니다.
  4. SHT3 매개변수와 475°C에서 2시간의 단기 처리 모두를 사용하여 Nemalloy HE700을 T4 템퍼로 열처리하면 연신율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면서 YS 및 UTS가 효과적으로 증가하여 훨씬 더 높은 기계적 특성이 필요한 응용 분야에 적합합니다.

연구의 학문적 의의:

본 연구는 구조 응용 분야에서 높은 연성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Al-Zn-Mg 합금 시스템인 Nemalloy HE700을 도입하여 다이캐스팅 야금 분야에 기여합니다. 본 연구는 주조 상태 및 열처리 조건에서 이 합금의 기계적 특성에 대한 귀중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HPDC용 Al-Zn-Mg 합금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기존 Al-Si 합금에 대한 잠재적인 대안을 제공합니다.

실용적 의미:

Nemalloy HE700의 개발은 자동차 산업에 중요한 실용적 의미를 갖습니다. 우수한 주조 상태 특성은 많은 구조 부품에 대한 열처리 필요성을 잠재적으로 제거하여 제조 비용과 사이클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합금의 높은 연성 및 적절한 강도는 자동차 구조 응용 분야에서 철강 부품 및 기존 알루미늄 합금을 대체할 수 있는 유망한 후보로 만들어 차량 경량화 및 연비 향상 또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거리 연장에 기여합니다. 산업적으로 실용적인 단기 T4 열처리는 더 높은 기계적 특성이 필요한 부품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분야:

본 논문에서는 연구의 한계나 향후 연구 분야에 대해 명시적으로 논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암묵적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다음을 탐구할 수 있습니다.

  • 합금 조성 및 열처리 매개변수를 더욱 최적화하기 위해 다양한 가공 조건에서 Nemalloy HE700의 상세한 미세 구조 특성 분석.
  • 구조 자동차 응용 분야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한 충돌 및 피로 하중 조건에서의 성능 평가.
  • 다이 솔더링 문제 감소에 대한 이점을 정량화하기 위해 Al-Si 합금과 비교한 Nemalloy HE700의 다이 솔더링 거동.
  • 재료 비용, 가공 비용(열처리 포함) 및 성능 이점을 고려하여 기존 합금과 비교한 Nemalloy HE700 사용의 비용-편익 분석.

8. 참고 문헌:

  • 1. https://www.mercalloy.com/mercalloy-family/high-strength/
  • 2. http://rheinfelden-alloys.eu/wp-content/uploads/2015/07/05-Silafont-Processing.pdf.
  • 3. S. Shankar, D. Apelian, “Mechanism and Preventative Measures for Die Soldering during Al Casting in a Ferrous Mold”, JOM, 54 (8) (2002), 47-54.
  • 4. C. Wu, X. Zeng, S. Shankar, G. Birsan, K. Sadayappan, A. Lombardi and G. Byczynski, “Microstructure and Uniaxial Tensile Properties of Heat Treatable Al-Zn Alloy for Structural HPDC Components” (Paper presented at NADCA Die Casting Congress, Indianapolis, Indiana, 15-17 October 2018, 7.

9. 저작권:

  • 본 자료는 "[A. Lombardi, G. Byczynski, C. Wu, X. Zeng, S. Shankar, G. Birsan, and K. Sadayappan]"의 논문: "[고연성 Al-Zn-Mg 다이캐스팅 합금의 자동차 구조 부품 개발]"을 기반으로 합니다.
  • 논문 출처: DOI 10.7449/2019/MST_2019_1049_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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