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luminium Automotive MANUAL – Manufacturing – Casting methods

본 문서는 European Aluminium Association에서 발행한 "THE Aluminium Automotive MANUAL - Manufacturing – Casting methods"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이캐스팅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해당 내용을 핸드북 수준으로 요약하여 워드프레스 게시용으로 제공합니다.

Source: VAW AP
Source: VAW AP

소개

본 문서는 자동차 산업에서의 응용 분야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주조 방법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사형 주조(Green sand casting)부터 고급 다이캐스팅 공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의 특성, 공정 설명, 설계 고려 사항 및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생산된 자동차 부품의 예시를 다룹니다.

1.13 Comparing casting techniques
1.13 Comparing casting techniques

1. 주조 방법

1.1 주조 공정 및 자동차 응용 분야 개요

자동차 주조 공정은 (A) 몰드 충전 방식과 (B) 몰딩 기술에 따라 분류됩니다. 주요 논의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형 주조 (Green sand casting)
  2. 변형된 DISAmatic 주조 (Modified DISAmatic casting)
  3. 코어 패키지 주조 (Core package casting)
  4. 중력 다이캐스팅 (Gravity die casting)
  5. 저압 다이캐스팅 (Low pressure die casting)
  6. 고압 다이캐스팅 (High pressure die casting)
  7. 진공 다이캐스팅 (Vacuum die casting)
  8. 스퀴즈 주조 (Squeeze casting)
  9. Thixocasting (Thixocasting)
  10. 진공 라이저리스 주조 (Vacuum riserless casting)
  11. 로스트 폼 주조 (Lost foam casting)
Partly assembled core package for a 4-cylinder engine block
Source: VAW
Partly assembled core package for a 4-cylinder engine block Source: VAW

1.2 엔진 블록 및 헤드에 대한 시장 동향

  • 알루미늄 엔진 블록 및 실린더 헤드 생산에 사용되는 다양한 주조 방법의 시장 점유율 추세 분석.
  • 알루미늄 엔진 블록: Marketing Systems and VAW, 2001년 5월에 따르면 고압 다이캐스팅(HPDC)이 2000년과 2006년에 지배적인 방법이었으며, 코어 패키지 시스템(CPS)과 저압 다이캐스팅(LPDC)도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 알루미늄 실린더 헤드: 중력 다이캐스팅(GDC)이 2000년과 2006년 모두 주요 방법이었으며, Rotacast (RC)의 존재가 증가했습니다.

1.3 사형 주조 (Green Sand Castings)

  • 사형 주조 (수평 몰딩): 높은 생산성, 유연한 공정, 자동 패턴 변경 (Automatic pattern-change).
  • 사용 용도: 흡기 매니폴드 (Intake manifolds), 오일 팬 하우징 (Oil pan housings), 구조 부품 (Structural parts), 섀시 부품 (Chassis parts).
  • 몰딩 공정: 느슨한 몰딩 사를 압축 공기로 압축한 다음 최종 강도를 위해 프레스로 누릅니다.
  • DISAmatic casting: 자동차 응용 분야, 특히 중형에서 대량 시리즈에 적합한 자동화된 사형 주조.
    • AGSC (Alcoa Green Sand Casting): Alcoa의 변형된 사형 주조. 예: 열 교환기 (Heat Exchanger), 모자 프로파일 (Hat Profile), 브레이크 캘리퍼스 (Brake Calipers), 너클 (Knuckles).

1.4 코어 패키지 주조 (Core Package Casting)

  • 소개: 모든 사형 몰드가 단일 사형 코어로 구성됩니다. CPS® (Core Package System)는 엔진 블록의 대량 생산을 위한 확립된 주조 공정이 되었습니다.
  • 설계 특징: 복잡한 오일 갤러리 (Complicated oil galleries) 및 사전 주조 오일 채널 (pre-cast oil channels), 복잡한 배기 가스 복귀 시스템 (complex exhaust gas return systems), 2차 공기 덕트 (secondary air ducts), 얇은 냉각수 통로 (thin cooling water passages), 실린더 라이너 주조 (casting-in of cylinder liners).
  • 공정 설명: 수지 접착 사형 코어 (resin bonded sand cores)와 실리카 사 (silica sand)를 적용합니다. 코어 패키지가 자동으로 조립됩니다.

1.5 중력 다이캐스팅 (Gravity Die Casting)

  • 특징: 공정은 카루셀 주조 장치 또는 셔틀 기술에서 특히 엔진 주조 생산에 사용됩니다. 다이를 통한 응고 주조의 최적의 열 발산은 짧은 응고 시간으로 이어집니다.
  • 공정 설명: 용융물이 유지 용광로 (holding furnace)에서 처리되고, 용융물의 양이 국자 (ladle)에 옮겨져 몰드의 라이저 시스템 (riser system)에 붓습니다.
  • Rotacast®: 다이 캐비티의 연소실이 위로 향합니다.

1.6 저압 다이캐스팅 (Low Pressure Die Casting)

  • 설명: 알루미늄 휠 및 대형 V형 엔진 블록에 사용되며, 몰드 충전은 주조 용광로 (casting furnace)의 압력을 조절하여 제어됩니다.

1.7 고압 다이캐스팅 (High Pressure Die Castings)

  • HPDC 공정: 충전 속도 (Filling speed)와 강화 압력 (intensification pressure)은 고압 다이캐스팅을 다른 주조 공정과 차별화합니다.
  • HPDC 공정 주기: 최신 HPDC 기계의 압력 사이클은 모든 단계에서 정밀하게 제어됩니다. 충전 시간은 일반적으로 10~25밀리초입니다.
  • 일반적인 자동차 응용 분야: 변속기 케이스 (Transmission cases) 및 벨트 텐셔너 (Belt Tensioners).
  • 설계 고려 사항:
    • 내부 통로를 정의하는 데에는 직선형 강철 코어 풀(steel core pulls)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서트(inserts)는 부품에 주조할 수 있습니다.
  • 일반 및 특수 목적 HPDC 합금: Al18Si (AA 391), AlSi8Cu3 (AA 380), AlSi10Cu (AA 383), AlSi5 (AA C443), AlSi12 (AA 413) , AlSi17Cu4Mg (AA 390).
Schematic drawing of a typical cold-chamber diecasting machine
This is the only HPDC-type used with aluminium
Schematic drawing of a typical cold-chamber diecasting machine This is the only HPDC-type used with aluminium

1.8 진공 다이캐스팅 (Vacuum Die Castings)

  • 특징: 대형 구조물의 얇은 벽 (thin walls), 레이저 용접 (Laser welding) 및 자체 피어싱 리벳 (self-piercing rivets)뿐만 아니라 표준 용접 기술 (standard welding techniques)을 사용한 접합, 충돌 방지 구조 (crash worthy structures).
  • VDC 공정:
    1. 투입 (Dosage): 충전실의 낮은 기압 (low air pressure)으로 인해 용융물이 충전실 (filling chamber)로 흡입됩니다.
    2. 금속 이송 (Metal Transport): 피스톤 (piston)이 올라가 흡입 파이프 (suction pipe)를 밀봉합니다. 용융물이 게이트 (gate)로 눌려집니다.
    3. 사출 (Injection): 진공 밸브 (vacuum valve)가 닫힌 후 용융물이 높은 속도로 다이로 사출됩니다.
    4. 사출 후 압축 (Post injection densification): 피스톤은 완전한 응고가 될 때까지 높은 압력 (> 150 bar)을 가합니다.

1.9 스퀴즈 주조 (Squeeze Castings)

  • 특징: 금속의 속도를 크게 낮춰 난류를 방지합니다. 응고는 주조 부품의 더 얇은 영역에서 비스킷 (biscuit)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1.10 Thixocasting (Thixocasting)

  • 반고체 성형 (Semi-solid forming): 금속은 전단되지 않으면 고체(높은 점도)처럼 거동합니다. 전단이 발생하자마자 점도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일부 조건에서 이 효과는 가역적입니다.
  • 적합한 합금 및 기계적 특성: 금속은 40~60%의 액체 분율로 균일하게 가져올 수 있으며, 고체상은 미세한 구상 구조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11 진공 라이저리스 주조 (Vacuum Riserless Castings)

  • VRC / PRC: 진공 라이저리스 주조(Vacuum Riserless Casting, VRC)와 압력 라이저리스 주조(Pressure Riserless Casting, PRC)의 조합입니다.
  • VRC / PRC – 공정: 액체 알루미늄은 임펠러가 장착된 용광로를 공급하는 채널 시스템에 의해 분배됩니다. 거기에서 용융물은 모든 샷 후에 주조 용광로를 공급하는 투입 용광로로 흐릅니다.
Fig. 3: VRC/PRC Gen III casting machine
Fig. 3: VRC/PRC Gen III casting machine

1.12 로스트 폼 주조 (Lost Foam Castings)

  • 소개: LFC는 거의 모든 복잡한 형상을 직접 생산할 수 있습니다.
  • 패턴 제작 및 클러스터 조립: 패턴 제작에 필요한 초기 재료는 발포성 폴리스티렌(Expandable Polystyrene, EPS)입니다.
Pattern making & cluster assembly
Pattern making & cluster assembly

1.13 주조 기술 비교 (Comparing Casting Techniques)

1.13.1 엔진 블록 및 실린더 헤드에 대한 주조 기술 비교:

  • Rotacast (Rotacast)
  • Die Casting GDC+LPDC
  • 코어 패키지 (Core Package)
  • 고압 다이캐스팅 (High Pressure Die Casting)
  • 로스트 폼 (Lost Fo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