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 생산에 있어서 메가캐스팅의 기회와 위험성 –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차체 (Body in White)

본 소개 내용은 [WT Werkstattstechnik]에서 발행한 ["차체 생산에 있어서 메가캐스팅의 기회와 위험성 -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차체 (Body in White)"] 의 연구 내용입니다.

Bild 1. Einordnung der Karosseriebauweise „Mega-Casting" und dessen Konzepte mit beispielhaften OEM und Modellen im Rahmenwerk der etablierten Karosseriebauweisen (Eigenleistung). Rahmenwerk und Teil-Darstellungen in Anlehnung an Birkert et al. [3], Stellantis [14], Land Rover [15], Tesla [5]. Grafik: WZL
Bild 1. Einordnung der Karosseriebauweise „Mega-Casting" und dessen Konzepte mit beispielhaften OEM und Modellen im Rahmenwerk der etablierten Karosseriebauweisen (Eigenleistung). Rahmenwerk und Teil-Darstellungen in Anlehnung an Birkert et al. [3], Stellantis [14], Land Rover [15], Tesla [5]. Grafik: WZL

1. 개요:

  • 제목: 차체 생산에 있어서 메가캐스팅의 기회와 위험성 -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차체 (Body in White)
  • 저자: G. Schuh, G. Bergweiler, L. Dworog, F. Fiedler
  • 발행 연도: 2022년
  • 발행 저널/학회: WT Werkstattstechnik
  • 키워드: 기가캐스팅, 테슬라, 고압 다이캐스팅

2. 초록 / 서론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인 테슬라는 2018년에 메가캐스팅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여, 후속 열처리 없이 알루미늄 고압 다이캐스팅(HPDC)을 사용하여 단일 공정으로 차체를 생산하는 새로운 제조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기존의 차체 공장 방식과는 대조적입니다. 본 논문은 RWTH 아헨 대학교 공작기계 및 생산 공학 연구소(WZL)의 전문가 팀이 자동차 및 공급업체 산업에 대한 메가캐스팅의 의미를 SWOT 분석을 통해 기회와 위험성을 조사한 연구 내용입니다.

3. 연구 배경:

연구 주제 배경:

전기 자동차의 부상으로 인해 기존의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자동차 제조업체는 생산 전략을 재정비하고 새로운 시장 참여자와 경쟁해야 합니다. 이러한 패러다임 전환은 신규 및 기존 업체 모두에게 조직 구조를 근본적으로 재고하고 혁신적인 제조 공정을 수용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차체 구조의 맥락에서 강철 쉘 구조의 자가 지지 방식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남아 있습니다.

기존 연구 현황:

그러나 구조적 혼합 구조에서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부품의 활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재료 소비를 늘리지 않고 부품 수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에 의해 주도됩니다. 또한, 주조 기술은 스트럿 타워에서 예시되듯이 복잡한 형상과 형태를 만들 수 있게 합니다. 테슬라의 메가캐스팅 이니셔티브는 대형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부품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프런트 엔드 또는 전체 차체와 같은 전체 차체 부품을 단일 주조 공정으로 생산하는 것을 구상합니다. 테슬라의 특허 출원은 재구상된 차량 생산 패러다임에 대한 비전을 명확히 합니다.

연구의 필요성:

본 논문은 기존의 차체 구조 방법의 더 넓은 환경 내에서 메가캐스팅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상상 가능한 메가캐스팅 개념을 탐구하고 메가캐스팅에 내재된 제품 및 생산 관련 기회와 위험성을 설명합니다.

4. 연구 목적 및 연구 질문:

연구 목적:

본 연구는 기존의 차체 구조 방법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메가캐스팅을 분류하고, 상상 가능한 메가캐스팅 개념을 탐구하며, 메가캐스팅과 관련된 제품 및 생산 관련 기회와 위험을 식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핵심 연구:

WZL 아헨 대학교의 전문가 팀은 메가캐스팅의 기회와 위험성을 조사하기 위해 SWOT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5. 연구 방법론

연구 설계:

본 연구에서는 메가캐스팅을 평가하기 위해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 프레임워크를 사용했습니다.

자료 수집 방법:

WZL RWTH 아헨 대학교의 "메가캐스팅" 프로젝트 팀의 개별 구성원이 6개의 SWOT 분석을 독립적으로 수행한 후 전문가 토론 및 통합이 이루어졌습니다.

분석 방법:

독립적으로 수행된 SWOT 분석 결과는 OEM 관점에서 "제품 '차체'" 및 "생산 '차량 생산'"을 기준으로 통합 및 분류되었으며, 이는 "Bild 4. Produkt- und Produktionsseitige SWOT-Analyse zum Mega-Casting in der Fahrzeugproduktion. Grafik: WZL"에 묘사되어 있습니다.

연구 대상 및 범위:

본 연구는 자동차 생산 영역, 특히 OEM의 관점에서 메가캐스팅에 초점을 맞춥니다.

6. 주요 연구 결과:

핵심 연구 결과:

"Bild 4"에 요약된 SWOT 분석은 "Produkt ‚Karosserie‘"에서 메가캐스팅의 주요 강점을 보여주는데, 여기에는 부품 수 및 접합 작업 감소, 기능 통합, 열처리 없는 알루미늄 합금 사용 등이 포함됩니다. "Produktion ‚Fahrzeugproduktion‘"에서의 생산 관련 강점으로는 자동화, 접합 및 고정 장치 기술의 복잡성 감소, OEM 가치 창출 증가, 그린필드 설정에서 발자국, 투자 비용 및 사이클 시간 감소 가능성 등이 있습니다.

"Produkt ‚Karosserie‘"에서의 약점은 경량화 잠재력을 활용하고 순환 경제 이점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포함합니다. 생산 약점으로는 스크랩률 감소, 부품 및 조립 품질 보장, 복잡한 다이캐스팅 공정 및 툴링 관리, OEM 수준에서 공정 전문 지식 및 자격을 갖춘 인력 확보의 필요성 등이 있습니다.

기회("Stärken (Strengths) "Nutzen & Ausbauen"")는 부품 감소 및 기능 통합을 활용하는 것을 포함하며, 위협("Risiken (Threats) "Abwenden & Absichern"")은 변형 유연성 및 변경 관리의 제한 사항을 완화하고, 물류 변화를 해결하며, 진화하는 OEM-공급업체 역량을 관리해야 합니다.

제시된 데이터 분석:

"Bild 2. Einteilung der Karosseriebauweise Mega-Casting in fünf Konzepte mit steigendem Anteil des Einsatzes von Aluminium-Druckguss (1+3 Piece bis 1 (+0)-Piece). Grafik: WZL"는 메가캐스팅을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사용량 증가에 따라 1+3-Piece, 2+2-Piece, 3+1-Piece, 1+1-Piece 및 1(+0)-Piece의 5가지 개념으로 분류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메가캐스팅의 부분 통합(1+3 Piece)부터 단일 부품으로 주조된 완전한 차체를 구상하는 비전(1(+0)-Piece)까지 다양합니다.

"Bild 4. Produkt- und Produktionsseitige SWOT-Analyse zum Mega-Casting in der Fahrzeugproduktion. Grafik: WZL"는 통합된 SWOT 분석을 자세히 설명하며, 제품("Karosserie") 및 생산("Fahrzeugproduktion") 차원에 걸쳐 특정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Reduzierung der hohen Bauteileanzahl und Fügestellen einer Karosserie"(차체의 높은 부품 수 및 접합 지점 감소)와 "Leichtbaupotenziale ausbauen"(경량화 잠재력 확장)과 같은 약점이 명확하게 제시됩니다.

그림 목록:

Bild 2. Einteilung der Karosseriebauweise Mega-Casting in fünf Konzepte mit steigendem Anteil des Einsatzes von Aluminium-Druckguss (1+3 Piece bis 1 (+0)-Piece). Grafik: WZL
Bild 2. Einteilung der Karosseriebauweise Mega-Casting in fünf Konzepte mit steigendem Anteil des Einsatzes von Aluminium-Druckguss (1+3 Piece bis 1 (+0)-Piece). Grafik: WZL
Bild 3. Unternehmensarten und Beispiele im Themenfeld Mega-Casting in der automobilen Prozesskette und Zuliefererpyramide (TIER). Grafik: WZL
Bild 3. Unternehmensarten und Beispiele im Themenfeld Mega-Casting in der automobilen Prozesskette und Zuliefererpyramide (TIER). Grafik: WZL
Bild 4. Produkt- und Produktionsseitige SWOT-Analyse zum Mega-Casting in der Fahrzeugproduktion. Grafik: WZL
Bild 4. Produkt- und Produktionsseitige SWOT-Analyse zum Mega-Casting in der Fahrzeugproduktion. Grafik: WZL
  • Bild 1. Einordnung der Karosseriebauweise „Mega-Casting" und dessen Konzepte mit beispielhaften OEM und Modellen im Rahmenwerk der etablierten Karosseriebauweisen (Eigenleistung). Rahmenwerk und Teil-Darstellungen in Anlehnung an Birkert et al. [3], Stellantis [14], Land Rover [15], Tesla [5]. Grafik: WZL
  • Bild 2. Einteilung der Karosseriebauweise Mega-Casting in fünf Konzepte mit steigendem Anteil des Einsatzes von Aluminium-Druckguss (1+3 Piece bis 1 (+0)-Piece). Grafik: WZL
  • Bild 3. Unternehmensarten und Beispiele im Themenfeld Mega-Casting in der automobilen Prozesskette und Zuliefererpyramide (TIER). Grafik: WZL
  • Bild 4. Produkt- und Produktionsseitige SWOT-Analyse zum Mega-Casting in der Fahrzeugproduktion. Grafik: WZL

7. 결론:

주요 연구 결과 요약:

메가캐스팅은 제조 및 재료 활용에 있어 기존 방식과 차별화되는 새로운 차체 구조 방식을 나타냅니다. SWOT 분석 결과에 따르면 메가캐스팅은 단일 부품 차체 구조를 통해 takt time 및 복잡성 감소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충돌 성능 및 수리 솔루션과 관련된 과제도 야기합니다. 특히 높은 품질 신뢰성을 갖춘 대형 부품용 다이캐스팅 기계 기술에서 생산 공정 발전이 필요합니다.

연구의 학문적 중요성:

본 연구는 자동차 차체 구조 영역 내에서 메가캐스팅에 대한 포괄적인 전문가 수준의 분석을 제공합니다. SWOT 분석 프레임워크는 기회와 위험에 대한 구조화된 평가를 제공하여 자동차 부문의 신흥 제조 기술에 대한 학문적 이해에 기여합니다.

실용적 의미:

OEM의 경우 메가캐스팅은 대규모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 지식을 요구하며 생산 및 공급망 관리의 전략적 재정비를 필요로 합니다. 공급업체 산업, 특히 다이캐스팅 기계 제조업체 및 재료 공급업체는 메가캐스팅을 위한 지원 기술 및 재료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데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분야:

충돌 성능, 수리 방법론 및 메가캐스팅의 공정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메가캐스팅에 초점을 맞춘 자동차 생산 동향에 대한 컨소시엄 연구 및 설문 조사를 포함한 지속적인 산업 협력 및 연구는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8. 참고 문헌:

  • [1] Kallas M. K.: Multi-Directional Unibody Casting Machine For A Vehicle Frame And Associated Methods, US 2019/0217380 A1, 2018
  • [2] Friedrich, H. E.: Leichtbau in der Fahrzeugtechnik, Springer Fachmedien Wiesbaden, Wiesbaden, 2013
  • [3] Birkert et al.: Umformtechnische Herstellung komplexer Karosserieteile, Springer Berlin Heidelberg, Berlin, Heidelberg, 2013
  • [4] Stucki, J.; Patinson, G.; Hamill, Q.; Prabhu, A.; Palanivel, S.; Lopez-Garrity, O.: Die cast aluminium alloys for structural components, PCT/US2021/014177, 2021
  • [5] Tesla, Video: Battery Day, 2020. Internet: https://tesla-cdn.thron.com/static/JIXJRM_2020-Battery-Day-2000_WBRTSS.mp4?xseo=. Zugriff am 04.07.2022
  • [6] Rai, A.; Sawant, S.; Winberg, P.; Burgess, M.; Spencer, T.; Kornmayer, P.; Pattinson, G.; Edwards, P.; Rinaldi, C.; Reikher, A.; Kuehmann, C.; Moll, D.: Integrated energy absorbing castings, WO 2022/031991 A1, 2022
  • [7] Verein Deutscher Ingenieure: Gießen von Fahrwerks- und Karosseriekomponenten, VDI 2318, VDI Verlag, 2018
  • [8] Electrek: Tesla produces first Model Y megacast in gigafactory in Texas. Stand:2022. Internet: https://electrek.co/2021/05/17/tesla-produces-first-model-y-megacast-gigafactory-texas/. Zugriff am 04.07.22
  • [9] Insideevs: VW's project Trinity To Use Giga-Casting & Automation to compete with Tesla. Stand 2022. Internet: https://insideevs.com/news/577128/volkwagen-compete-tesla-gigapress-robots/. Zugriff am 04.07.22
  • [10] Volvo Car Switzerland AG: Mega casting. Stand:2022. Internet: https://www.media.volvocars.com/ch/de-ch/media/photos/294346/mega-casting-1. Zugriff am 04.07.22
  • [11] Rakoto, B.; Ling, L.: Mega-Casting Trends for Automotive Manufactures, Mai 2022
  • [12] YZweekly: Nios erstes Modell der ET5 mit "integrierter Druckgusstechnologie" wird in Serie produziert und ausgeliefert. Stand 2022. Internet: http://www.yzweekly.com/xyzd/zhengche/7604.htm. Zugriff am 02.09.2022
  • [13] Phate Zhang/CnEVPost: HiPhi becomes latest Chinese EV startup to use large die-casting technology. Stand 01.03.2022. Internet: https://cnevpost.com/2022/03/01/hiphi-becomes-latest-chinese-ev-startup-to-use-large-die-casting-technology/. Zugriff am 06.09.2022
  • [14] Stellantis: Lambda (historisch). Stand 2022. Internet: https://www.media.stellantis.com/de-de/lancia/gallery/1376. Zugriff am 02.09.2022
  • [15] Land Rover, Land Rover Leichtbau Strategie, 2014. Stand 2022. Internet: https://media.landrover.com/dede/news/2014/05/land-rover-leichtbau-strategie. Zugriff am 21.02.2022
  • [16] Idra: NEΟ 5500 – ΝΕΟ 6100 – ΝΕΟ 8000 – ΝΕΟ 9000. Stand 2022. Internet: https://www.idragroup.com/de/gigapress. Zugriff am 04.07.2022
  • [17] Bühler Group: Umfassendes Know-how rund um die Produktion von Megacasting. Stand 2022 Internet: https://www.buhlergroup.com/content/buhlergroup/global/de/industries/die-casting/megacasting.html. Zugriff am 04.07.2022.
  • [18] Spotlightmetal: LK Group introduces the World's First 6000T & 9000T Giant Die Casting Machine. Stand: 2022. Internet: https://www.spotlightmetal.com/lk-group-introduces-the-worlds-first-6000t-9000t-giant-die-casting-machine-a-1036839/. Zugriff am 04.07.2022
  • [19] Alu-Web: Handtmann investiert in Megacasting-Lösung von Bühler. Stand 2022.Internet: https://alu-web.de/handtmann-investiert-in-megacasting-loesung-von-buehler/. Zugriff am 04.07.2022
  • [20] Idra: The great success of Giga Press. Stand: 2022. Internet: https://www.idragroup.com/en. Zugriff am 04.07.2022
  • [21] Fuchs: Mega-Casting: Druckgussverfahren revolutioniert Automobilbau. Stand: 2022. Internet: https://www.fuchs.com/de/de/produkte/schmierstoffe-und-services/schmierstoffe-fuer-spezialanwendungen/umformschmierstoffe/mega-casting/. Zugriff am 04.07.2022
  • [22] Home of Foundry: Think Big… Giga-Castings. Stand: 2022. Internet: https://www.home-of-foundry.de/news/think-biggiga-castings-1002. Zugriff am 04.07.2022
  • [23] Briskham, P.: Joining of aluminium alloys with low ductility. 2022.
  • [24] Paul, H.; Wollny, V.: Instrumente des strategischen Managements, De Gruyter Oldenbourg 2014.
  • [25] Pischinger, S.; Seiffert, U.: Vieweg Handbuch Kraftfahrzeugtechnik, Springer Fachmedien Wiesbaden, Wiesbaden, 2021
  • [26] Fuchslocher, G.: Gigacasting ist geeignet, den Karosseriebau neu zu denken, Automobil Produktion, 2022. Internet: https://www.automobil-produktion.de/interviews-734/gigacastingistgeeignet-den-karosseriebau-neu-zu-denken-501.html. Zugriff am 27.02.2022

9. 저작권:

  • 본 자료는 "G. Schuh, G. Bergweiler, L. Dworog, F. Fiedler"의 논문: "차체 생산에 있어서 메가캐스팅의 기회와 위험성 -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차체 (Body in White)"을 기반으로 합니다.
  • 논문 출처: https://doi.org/10.37544/1436-4980-2022-09-52

본 자료는 위 논문을 소개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2025 CASTMA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