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제목: Materials in Automotive Engineering
- 저자:
- Jeremija JEVTIC
- Radinko GLIGORIJEVIC
- Djuro BORAK
- 발행 연도: 2007년 5월 18일
- 발행 학술지/학회: MACHINE DESIGN, Faculty of Technical Sciences, Novi Sad, 47th Anniversary of the Faculty
- Keywords:
- automotive materials
- CGI
- Al
- Mg-alloys
- plastic
2. 연구 배경:
- 연구 주제의 사회적/학문적 맥락:
-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은 엄격한 배기가스 규제를 준수해야 하는 압박에 직면해 있습니다.
- 자동차 산업의 주요 과제는 성능과 연비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면서 강화되는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충족하는 것입니다.
- 운송 부문은 NOx 및 미립자 물질 배출과 CO2 배출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 차량의 무게를 줄이는 것은 배기가스 감소 목표 달성에 필수적입니다.
- 디젤 엔진의 가장 큰 문제점은 NOx 및 미립자 물질 배출이며, 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실린더 최고 연소 압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크랭크케이스에 더 강력한 신소재가 필요합니다.
- 현대 HSDI 엔진을 지지하면서 크기나 무게를 늘리지 않고 내구성이 뛰어난 재료 중 하나가 구상 흑연 주철(CGI)입니다.
- 기존 연구의 한계점:
- 논문에서 기존 연구의 명확한 한계점을 언급하지는 않지만, 새로운 배기가스 규제와 성능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기존 재료의 대안으로 CGI, 알루미늄 합금, 마그네슘 합금 및 플라스틱과 같은 신소재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 연구의 필요성:
- 자동차 부품의 무게를 줄이고 더 강력하고 가벼운 재료를 개발 및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특히 중부하 디젤 엔진의 경우 NOx 및 미립자 물질 배출 감소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실린더 최고 연소 압력을 높여야 합니다.
- 크랭크케이스와 같은 엔진 부품에 적합한 새로운 재료를 탐색하고 특성을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3. 연구 목적 및 연구 질문:
- 연구 목적:
- 실린더 블록에 사용되는 재료인 구상 흑연 주철의 특성을 일반 편상 흑연 주철 및 알루미늄 합금과 비교하여 검토합니다.
- 새로운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 합금과 플라스틱에 대한 검토를 제공합니다.
- 핵심 연구 질문:
- 구상 흑연 주철(CGI)은 실린더 블록 재료로서 기존의 편상 흑연 주철 및 알루미늄 합금과 비교하여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 자동차 산업에서 경량화를 위해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알루미늄 합금, 마그네슘 합금 및 플라스틱의 특징과 적용 가능성은 무엇인가?
- 연구 가설:
- 논문에 명시적인 연구 가설은 제시되지 않았지만, 구상 흑연 주철(CGI)은 강도, 강성 및 피로 강도 측면에서 편상 흑연 주철 및 알루미늄 합금보다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어 고성능 디젤 엔진의 실린더 블록 재료로 적합할 것이라는 점을 암시합니다.
4. 연구 방법론
- 연구 설계:
- 본 연구는 다양한 자동차 재료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는 리뷰 논문 입니다.
- 기존 연구 문헌 및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의 특성을 비교하고, 자동차 산업에서의 적용 동향을 분석합니다.
- 데이터 수집 방법:
- 기존 연구 문헌, 기술 보고서, 산업 자료 등 문헌 조사 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다양한 재료의 물성치, 성능 데이터, 적용 사례 등을 수집하여 비교 분석합니다.
- 분석 방법:
-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재료별 특성을 비교 분석 합니다.
- 표 (Table 1) 와 그림 (Fig. 1, 2, 3) 을 활용하여 재료의 물성치 및 성능을 시각적으로 비교합니다.
- 각 재료의 장단점 및 적용 분야를 분석하고, 자동차 산업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 연구 대상 및 범위:
- 자동차 엔진 실린더 블록 재료 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합니다.
- 주요 연구 대상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편상 흑연 주철 (Gray cast iron, CI)
- 구상 흑연 주철 (Compacted graphite iron, CGI)
- 알루미늄 합금 (Al-alloy)
- 구상 흑연 주철 (Spheroidal graphite iron, SGI)
- 추가적으로 자동차 산업에서 경량화를 위해 사용되는 마그네슘 합금 (Mg-alloys) 및 플라스틱 (plastics) 에 대한 동향을 간략하게 다룹니다.
5. 주요 연구 결과:
- 핵심 연구 결과:
- 구상 흑연 주철 (CGI) 의 특성:
- CGI는 편상 흑연 주철 (CI) 에 비해 "약 75% 더 높은 강도, 40% 더 높은 강성, 거의 두 배의 피로 강도" 를 가집니다 (Fig. 1, Table 1).
- 알루미늄 합금 (Al-alloy) 과 비교하여 CGI는 "세 배의 피로 강도" 를 가집니다.
- CGI는 높은 강도와 강성으로 인해 더 높은 실린더 압력 (최대 200 bar) 을 견딜 수 있어 고성능 디젤 엔진에 적합합니다 (Fig. 2).
- CGI 부품을 사용한 디젤 엔진은 알루미늄 디젤 엔진만큼 가벼울 수 있으며, 더 작고 연비가 좋으며 배기가스 배출량이 적습니다.
- CGI는 치수 안정성이 우수하여 실린더 라이너 변형을 줄이고 오일 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CGI는 V형 엔진에서 실린더 블록 벌크헤드 사이의 Z자형 단면에서 추가적인 강점을 제공합니다 (Fig. 4).
- CGI의 가공성은 편상 흑연 주철보다 나쁘지만,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낮은 티타늄 황화물 함량은 가공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Fig. 3).
- 알루미늄 합금 (Al-alloy) 의 특성:
- 알루미늄 합금은 경량화에 효과적이며, 차체의 무게를 "40~50%" 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 Audi A2 및 A8 모델은 알루미늄 차체를 사용하여 동급의 강철 차체 차량보다 "약 40% 더 가볍습니다".
- 알루미늄 차체는 강성, 충돌 안전성, 강도 및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 알루미늄 합금은 재활용성이 우수합니다.
- 다이캐스팅 공법을 통해 알루미늄 실린더 라이너를 제작하는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Fig. 7, 8).
- 고강도 강철 (High Strength Steels) 의 특성:
- 고강도 강철은 자동차 부품 경량화에 기여할 수 있으며, Mercedes-Benz E-Class 모델에서 "37%" 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Fig. 9).
- CLK Cabriolet 모델의 차체 쉘은 고강도 강철 합금으로 "약 40%" 제작되었습니다.
- VW Golf 연결봉은 재료 최적화 및 고강도 강철 적용을 통해 무게를 줄였습니다.
- Porsche 모델은 도어 구조에 고강도 강철을 사용하여 무게를 "42% 더 가볍게" 만들었습니다.
- 새로운 강종 (42CrMoS4, 45A) 은 높은 강도와 가공성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 마그네슘 합금 (Magnesium Alloys) 및 플라스틱 (Plastics) 의 특성:
- 마그네슘 합금은 자동차 내장재에서 엔진 부품 및 외장 패널로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 마그네슘 합금은 알루미늄 합금 버전보다 크랭크케이스 무게를 "25%" 줄일 수 있습니다.
- Opel Vectra 모델은 마그네슘 크로스 멤버를 사용하여 강철 부품보다 "4.3 kg 더 가볍습니다".
- 플라스틱, 특히 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자동차 산업에서 잠재력이 높으며, 비용 절감 및 경량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나노 복합 재료 및 천연 유기 섬유 재료 (flax, willow, hemp) 와 같은 새로운 플라스틱 재료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 탄소 섬유는 미래 자동차 부품의 핵심 재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구상 흑연 주철 (CGI) 의 특성:
- 통계적/정성적 분석 결과:
- Table 1: 실린더 블록 재료의 특성 비교 (회주철, CGI, SGI, 알루미늄 합금)
- 펄라이트 함량, 인장 강도, 탄성 계수, 피로 강도, 경도, 열전도율 등 다양한 물성치 비교
- Fig. 1: 주철의 기계적 특성 (인장 강도 vs 피로 강도)
- CGI가 편상 흑연 주철 (CI) 보다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나타냄
- Fig. 2: 실린더 블록 재료별 최대 연소 압력 한계
- CGI가 편상 흑연 주철 및 알루미늄 합금보다 높은 연소 압력 한계를 가짐
- Fig. 3: 재료별 상대적 가공성
- CGI의 가공성이 편상 흑연 주철보다 떨어지지만, 새로운 기술 개발로 개선 가능성 제시
- Fig. 6: 1988년 (a) 과 1999년 (b) 자동차의 재료 비중 변화
- 경금속 (Light metals, Castings and Forgings) 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 확인
- Fig. 9: Mercedes-Benz E-Class 자동차의 재료 비중
- 고강도 강철 (High strength steel) 과 경금속 (Light metals, Aluminium) 의 높은 비중 확인
- Table 1: 실린더 블록 재료의 특성 비교 (회주철, CGI, SGI, 알루미늄 합금)
- 데이터 해석:
- CGI는 고성능 디젤 엔진 실린더 블록에 적합한 우수한 재료이며, 경량화 및 배기가스 저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알루미늄 합금은 차체 경량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마그네슘 합금 및 플라스틱은 자동차 부품 경량화에 대한 잠재력이 높습니다.
- 고강도 강철은 기존 강철 부품을 대체하여 경량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산업은 경량화, 고성능, 친환경성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다양한 신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Figure Name List:
- Fig. 1.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cast iron
- Fig. 2. Peak firing pressure limits of various material for cylinder blocks
- Fig. 3. Relative machining of various materials
- Fig. 4. Z-shaped section of the cylinder block
- Fig. 5. Size and shape of graphite in CI, CGI and SGI under light (x 100) and SEL microscope
- Fig. 6. Materials share in an automobile made in 1988 (a) and 1999 (b)
- Fig. 7. Aluminium cylinder liner in conventional die-casting
- Fig. 8. Microstructure (100:1) of SAE 390 alloy
- Fig. 9. Materials share in E-class of Mercedes-Benc automobile



6. 결론 및 논의:
- 주요 결과 요약:
-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재료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 편상 흑연 대신 구상 흑연을 사용하면 치수 변경 없이 고강도 경량 엔진 제품군용 실린더 블록을 주조할 수 있습니다.
- CGI는 매력적인 특성으로 인해 발칸 지역의 주조 공장에서 CGI 주조 기술을 개발하고 조직해야 합니다.
- 경승용차에서는 Al-합금이 널리 사용되며 Mg-합금, 플라스틱 및 복합재도 점점 더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회주철과 알루미늄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사용될 것입니다.
- 고강도 및 초고강도 강철을 사용하면 무게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무게 감량은 성능에 도움이 되고 배기가스 배출을 용이하게 하여 연비를 향상시킵니다.
- 연구의 학술적 의의:
- 본 연구는 자동차 산업에서 경량화 및 고성능화를 위한 재료 개발 동향을 종합적으로 제시합니다.
- 특히 구상 흑연 주철 (CGI) 의 우수성을 강조하고, 알루미늄 합금, 고강도 강철, 마그네슘 합금, 플라스틱 등 다양한 신소재의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여 학술적 가치를 높입니다.
- 자동차 재료 분야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 연구 방향 설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실무적 시사점:
- 자동차 제조업체는 CGI, 알루미늄 합금, 고강도 강철, 마그네슘 합금, 플라스틱 등 다양한 신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차량의 경량화 및 성능 향상을 추구해야 합니다.
- 특히 CGI는 고성능 디젤 엔진 실린더 블록에 매우 적합한 재료이며, 생산 기술 개발 및 적용 확대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경량화는 연비 향상 및 배기가스 저감 효과를 가져오므로, 환경 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입니다.
- 연구의 한계점:
- 본 연구는 리뷰 논문으로, 새로운 실험 데이터나 독창적인 분석 결과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 특정 재료의 심층적인 분석보다는 다양한 재료의 특성을 개괄적으로 비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인용된 참고 문헌의 범위 및 최신성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2007년 논문 기준).
7. 향후 후속 연구:
- 후속 연구 방향:
- CGI 주조 기술 최적화 및 대량 생산 기술 개발 연구
- 새로운 알루미늄 합금, 마그네슘 합금 및 복합 재료 개발 연구
- 자동차 부품에 대한 다양한 신소재의 적용 가능성 및 성능 평가 연구
- 경량 재료의 내구성, 신뢰성 및 경제성 평가 연구
- 자동차 재료의 환경 영향 평가 및 재활용 기술 연구
- 추가 탐구가 필요한 영역:
- CGI 가공성 향상 기술 개발
- 경량 재료의 비용 효율성 분석
- 자동차 재료의 전 과정 평가 (LCA)
- 미래 자동차 (전기차, 수소차 등) 에 적합한 경량 재료 연구
8. 참고문헌:
- Engine Technology Intern. 1/99, p.62
- Engine Technology Intern. 1/02,p.54
- Gligorijevic, R., Jevtic, J., Material development trends in automotive industry, Proceeding-YUDEKO 2002
- Engine Technology Intern. Sept 2001, p.12
- Sahm, A., New Aspects in CGI machining, Engine Expo 2002, Stuttgart 2002
- Slavnich, D., Lightweights punch in out, Automobile Engineer, March 2002, p.52
- MTZ 61 (2000) 4,p.244
- Stocker, P. et. al. The New Al-Si Cylinder Liner Technology for Die-Cast Aluminium Crankcases, MTZ 58,1997, 9,
- Auto Technology Intern. May 2001, p. 86
- Auto Technology Intern. 3(2003), p. 22
- Auto Technology Intern. Jun 2000, p.44
- Auto Technology Intern. 1/2001, p.40
- Gligorijevic, R.: Gray iron aluminium alloying as the method of improving damping properties and oxidation resistance at elevated temperatures, Foundry XXIX, 1982, No. 1-4, p. 15
9. Copyright:
본 자료는 Jeremija JEVTIC, Radinko GLIGORIJEVIC, Djuro BORAK의 논문: Materials in Automotive Engineering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위 논문을 바탕으로 요약 작성되었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 사용이 금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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