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 주조에 사용되는 방법 및 재료 검토

Automobile Parts Casting - Methods and Materials Used: A Review

목적: 본 논문은 자동차 부품 제조에 사용되는 다양한 주조 방법과 재료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제공하여, 각 부품에 가장 적합한 재료 및 공정 선택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동차 경량화 및 안전성 향상이라는 산업적 요구에 부응하는 주조 기술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주요 내용: 논문은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자동차 부품 제조에 사용되는 주조 방법(Green sand casting, Centrifugal casting, Lost-foam casting, Die casting, Squeeze casting)과 주요 재료(Grey cast iron, Al-Si alloys, Magnesium alloys, CGI 등)에 대한 설명 및 각 방법의 장단점, 적용 분야, 그리고 관련 재료 특성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각 주조 방법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분석하고 정리하여, 자동차 부품 제조에 있어 각 방법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결론: 본 논문은 자동차 부품 제조에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주조 방법과 재료의 특징과 장단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각 주조 방법의 적용 사례와 함께, 엔진 블록, 피스톤, 휠 등 주요 부품 제조에 적합한 재료와 공정에 대한 분석을 제시한다. 특히, 경량화 및 고강도화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Al-Si 합금, 마그네슘 합금 등의 경량 금속 합금과 CGI(Compacted Graphite Cast Iron)와 같은 고성능 주철이 널리 사용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각 주조 방법의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에 대한 분석과 함께, 최신 주조 기술 동향도 소개한다.

연구진 정보:

  • 소속 기관: Vellore Institute of Technology
  • 저자명: Madhav Goenka, Chico Nihal, Rahul Ramanathan, Pratyaksh Gupta, Aman Parashar, Joel J
  • 주요 연구 분야: 기계 공학, 재료 공학, 주조 공정

연구 배경 및 목적:

  • 해당 연구가 필요한 산업적 배경: 자동차 산업의 경량화 및 고성능화 추세,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me) 등 안전성 기준 강화.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의 강도와 내구성 향상, 무게 감소가 중요해짐.
  • 구체적인 기술적 문제점 과제: 다양한 자동차 부품의 복잡한 형상과 고성능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주조 기술 개발의 어려움. 주조 공정의 효율성 및 경제성 향상, 환경 친화적인 주조 기술 개발 필요성.
  • 연구 목표: 자동차 부품 주조에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과 재료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각 부품의 특성과 요구사항에 적합한 최적의 주조 기술 및 재료 선택에 대한 지침을 제공.

논문의 주요 목표와 연구내용:

  • 논문의 주요 목표와 연구내용: 자동차 부품 제조에 사용되는 주조 공정(Green sand casting, Centrifugal casting, Lost-foam casting, Die casting, Squeeze casting) 및 재료(Grey cast iron, Al-Si alloys, Magnesium alloys, CGI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분석.
  • 문제점: 자동차 경량화 및 고성능화 추세에 맞춰 기존 주조 기술의 한계 극복. 주조 공정의 효율성, 경제성 및 환경 친화성 향상 필요. 각 부품별 최적의 재료 및 공정 선택의 어려움.
  • 문제 해결을 위한 단계적 접근: 각 주조 방법에 대한 원리 및 특징 설명. 각 주조 방법의 장단점 비교 분석. 주요 자동차 부품(엔진 블록, 피스톤, 휠 등)에 대한 재료 및 주조 방법 선택 기준 제시. 최신 주조 기술 및 재료 동향 소개.
  • 주요 Figure:
    • Figure 1. Aluminium Die Cast Parts. (자동차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부품 사진)
    • Figure 2. Flow chart of manufacturing of MMC pistons using squeeze casting. (MMC 피스톤 제조 흐름도)
    • Figure 3. The process of squeeze casting. (스퀴즈 캐스팅 공정)
Fig. 1. Aluminium Die Cast Parts.
Fig. 1. Aluminium Die Cast Parts.
Fig. 2. Flow chart of manufacturing of MMC pistons using squeeze casting.
Fig. 2. Flow chart of manufacturing of MMC pistons using squeeze casting.
Fig. 3. The process of squeeze casting. (a) Initial poring of molten metal; (b) Plunger moving;
(c) Plunger moving to reach the gate of molten metal; (d) Plunger moving to completely filling of die cavity.
Fig. 3. The process of squeeze casting. (a) Initial poring of molten metal; (b) Plunger moving;
(c) Plunger moving to reach the gate of molten metal; (d) Plunger moving to completely filling of die cavity.

결과 및 성과:

  • 정량적 결과: 논문에서는 특정 주조방법이나 재료에 대한 정량적인 결과를 제시하지 않고, 각 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사례를 비교 분석하는 정성적인 분석에 집중하고 있다.
  • 정성적 결과: 각 주조 방법(Green sand casting, Centrifugal casting, Lost-foam casting, Die casting, Squeeze casting)의 장단점과 적용 가능한 자동차 부품, 사용되는 재료(Grey cast iron, Al-Si alloys, Magnesium alloys, CGI 등)의 특성 및 장단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자동차 부품 제조에 있어서 최적의 재료 및 공정 선택에 대한 지침을 제시.
  • 기술적 성과: 자동차 부품 주조 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최신 기술 동향을 반영하여 향후 연구 및 개발 방향을 제시.

References:

[1] H. Nguyen, "Manufacturing Processes and Engineering Materials Used in Automotive Engine Block," Mater. Sci. Eng. Sect. B, EGR250, pp. 11-23, 2005.
[2] A. V. Adedayo, "Effects of addition of iron (Fe) filings to green moulding sand on the microstructure of grey cast iron," J. Brazilian Soc. Mech. Sci. Eng., vol. 32, no. 2, pp. 171-175, 2010.
[3] D. Anantha Padmanaban and G. Kurien, "Silumins: The automotive alloys," Adv. Mater. Process., vol. 170, no. 3, pp. 28–30, 2012.
[4] G. Chirita, D. Soares, and F. S. Silva, "Advantages of the centrifugal casting technique for the production of structural components with Al-Si alloys," Mater. Des., vol. 29, no. 1, pp. 20–27, 2008.
[5] N. Periyasamy, "Thermal Analysys and Material Optimization of Piston in IC Engine," no. 3, pp. 1132-1144, 2018.
[6] Q. Bakhsh, D. Ali, A. Ahmed, M. S. Wahab, K. Kamarudin, and A. A. Raus, "Mechanical Properties, Material and Design of the Automobile Piston: An Ample Review," Indian J. Sci. Technol., vol. 9, no. 36, pp. 5-11, 2016.
[7] P. Scarber, H. Littleton, and A. Druschitz, "Preliminary Study of Compacted Graphite Iron Engine Blocks Produced by the Lost Foam Casting Process," AFS Trans, pp. 881-890, 2009.
[8] R. Colás, J. Talamantes-Silva, S. Valtierra, F. Morales, and A. J. Pérez-Unzueta, "Cast-In Hypereutectic Aluminum Liners for Engine-Blocks," J. Manuf. Sci. Eng., vol. 131, no. 1, p. 014502, 2009.
[9] M. Javidani and D. Larouche, "Application of cast Al-Si alloys in internal combustion engine components," Int. Mater. Rev., vol. 59, no. 3, pp. 132-158, 2014.
[10] E. Aguirre-De La Torre, U. Afeltra, C. D. Gómez-Esparza, J. Camarillo-Cisneros, R. Pérez-Bustamante, and R. Martínez-Sánchez, "Grain refiner effect on the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A356 automotive wheels," J. Mater. Eng. Perform., vol. 23, no. 2, pp. 581-587, 2014.
[11] B. Zhang, S. L. Cockcroft, D. M. Maijer, J. D. Zhu, and A. B. Phillion, "Casting defects in low-pressure die-cast aluminum alloy wheels," Jom, vol. 57, no. 11, pp. 36-43, 2005.
[12] M. V. Kevorkijan, "MMC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Am. Ceram. Soc. Bull., vol. 77, no. 12, pp. 53-59, 1998.
[13] S. W. Youn, C. G. Kang, and P. K. Seo, "Thermal fluid/solidification analysis of automobile part by horizontal squeeze casting process and experimental evaluation,"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46, no. 3, pp. 294-302, 2004.
[15] Wu Shenqing and Li Jun, "Application of ceramic short fiber reinforced Al alloy matrix composites on piston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s."
[16] Schrader, George F, Elshennawy, Ahmad K, Doyle, Lawrence E, "Manufacturing processes and materials", SME, p.186, ISBN 978-0-87263-517-3.

저작권 및 참고 자료:

본 자료는 Madhav Goenka 외 여러 저자의 논문 "Automobile Parts Casting-Methods and Materials Used: A Review"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논문 출처: (DOI 정보는 제공되지 않음)

Copyright © 2020 Elsevier Ltd. All rights reserved.
본 자료는 위 논문을 바탕으로 요약 작성되었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 사용이 금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