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제목: Cooling of LED headlamp in automotive by heat pipes
- 저자: Randeep Singh, Masataka Mochizuki, Tadao Yamada, Tien Nguyen
- 발행 연도: 2020
- 발행 학술지/학회: Applied Thermal Engineering
- Keywords: Passive cooling, Flexible heat pipe, Hinge heat pipe, Piezo fan, Lighting, Automotive thermal management
2. 연구 배경:
- 연구 주제의 사회적/학문적 맥락: 자동차 헤드램프는 할로겐/제논에서 LED로 변화하고 있으며, LED는 할로겐 램프보다 2배 높은 광효율, 10~15배 더 긴 수명, 더 나은 스타일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할로겐 램프와 달리 LED는 색의 단색성, 광도 및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 온도 제어가 필요합니다.
- 기존 연구의 한계점: 기존의 LED 냉각 솔루션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방열판은 열효율이 낮고 구조적으로 무겁고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 연구의 필요성: 다양한 디자인과 스타일의 LED 헤드램프 및 최대 20W/모듈의 열 성능을 위한 열 파이프 기반 냉각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3. 연구 목적 및 연구 질문:
- 연구 목적: 다양한 디자인과 스타일의 LED 헤드램프 및 최대 20W/모듈의 열 성능을 위한 열 파이프 기반 냉각 시스템을 제안, 설계 및 특성화하는 것입니다.
- 핵심 연구 질문: 열 파이프 기반 냉각 시스템이 LED 헤드램프용 다이캐스트 방열판보다 더 효율적이고 가벼운 대안을 제공할 수 있는가?
- 연구 가설: 열 파이프 기반 냉각 시스템은 LED 헤드램프용 다이캐스트 방열판에 비해 더 높은 열 성능과 더 가벼운 무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연구 방법론:
- 연구 설계: 다양한 LED 헤드램프 디자인 및 스타일에 대한 열 파이프 냉각 시스템의 설계 및 특성화.
- 데이터 수집 방법: 정상 상태 열 성능 특성화 (작동 온도 및 열 저항), T형 열전대를 사용하여 온도 측정 (정확도 +/- 0.1 °C), 열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열 부하 제공 (전류 및 전압 정확도 +/-0.01 A 또는 V).
- 분석 방법: 열 저항 분석, 다양한 냉각 솔루션 비교.
- 연구 대상 및 범위: 저/고 빔 냉각용 고성능 원통형/평면형 구리-물 열 파이프, 스위블 기능 냉각 기능이 있는 어댑티브 헤드램프용 힌지 열 파이프, 원격 장착 방열판용 플렉시블 열 파이프 등 다양한 열 파이프 디자인.
5. 주요 연구 결과:
- 핵심 발견사항: 열 파이프 방열판은 다이캐스트 방열판에 비해 40~50% 더 가볍고 2~3배 더 높은 열 성능을 제공합니다. 열 파이프의 장점은 초박형 폼 팩터, 더 높은 설계 자유도 및 설계 허용 오차입니다.
- 통계적/정성적 분석 결과:
- 열 파이프 방열판은 25°C 주변 온도에서 LED 패키지 온도를 80°C 이하로 유지했습니다.
- 힌지 열 파이프 어셈블리의 LED 접합부에서 주변 공기까지의 총 열 저항은 6.89 °C/W였습니다.
- 피에조 팬 냉각은 소스 온도를 7.6 °C 감소시키고 인클로저 공기 온도를 3.7 °C 증가시켰습니다.
- 데이터 해석: 열 파이프는 열 발산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더 나은 공간 활용과 수동 냉각을 가능하게 합니다.
- Figure Name List:
- Fig. 1. Heat load output by different lamp types.
- Fig. 2. Heat output versus device length for different automotive electronic/electric systems.
- Fig. 3. LED package for automotive headlamp.
- Fig. 4. Schematic of LED package with thermal module (top), and system thermal resistance network (bottom).
- Fig. 5a. Cooling module design for automotive headlamp.
- Fig. 5b. Heat pipe heat sink for cooling high beam LED package inside head-lamp.
- Fig. 6. Heat pipe heat sink for headlamp high beam cooling.
- Fig. 7. Thermal test on LED headlamp with heat pipe based cooling of high beam.
- Fig. 8. Breakdown thermal resistance for different components from LED junction to ambient air.
- Fig. 9. Hinge heat pipe assembly.
- Fig. 10. Hinge heat pipe assembly for cooling LED package with swivel function.
- Fig. 11. Flexible heat pipe.
- Fig. 12. Heat pipe assembly with frame as heat sink.
- Fig. 13. Heat pipe assembly for cooling fog light LED package in headlamp.
- Fig. 14. Heat pipe heat sink for low beam LED package cooling.
- Fig. 15. Axial fan installed inside headlamp for forced convection cooling.
- Fig. 16. Round type Piezo fan.
- Fig. 17. Velocity profile of round piezo fan.
- Fig. 18. Cooling enhancement for LED headlamp using piezo f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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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결론 및 논의:
- 주요 결과 요약: LED 헤드램프용 열 파이프 냉각 솔루션은 다이캐스트 방열판보다 가볍고 열 성능이 더 높습니다. 다양한 열 파이프 디자인 (원통형, 평면형, 힌지형, 플렉시블형)을 개발하고 테스트했습니다.
- 연구의 학술적 의의: LED 헤드램프 냉각에 대한 열 파이프의 효과를 입증하고 다양한 헤드램프 스타일에 대한 설계 옵션을 제공했습니다.
- 실무적 시사점: 열 파이프 기술은 차세대 LED 헤드램프의 효율적이고 컴팩트한 냉각을 위한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수동 냉각 및 더 나은 공간 활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8. 참고문헌:
- [1] US Department of Energy, Energy Efficiency of LEDs, PNNL-SA-94206, March 2013, Available: http://energy.gov/eere/ssl/downloads/energy-efficiency-leds.
- [2] OSRAM GmBH, Viewed: 27 March 2016, Available: http://www.osram-os.com/osram_os/en/index.jsp.
- [3] R. Singh, M. Mochizuki, Y. Saito, T. Yamada, T. Nguyen, Ti Nguyen, Heat pipes applications in cooling automotive electronics, Heat Pipe Sci. Technol. An Int. J. 6 (3) (2015) 1-13.
- [4] M. Mochizuki, Y. Saito, K. Mashiko, T. Raay, R. Singh, High power heat removal by heat pipes & two phase heat transfer for electric vehicle, 53rd Japan Heat Transfer Symposium, (2016).
- [5] B. Orr, A. Akbarzadeh, M. Mochizuki, R. Singh, A review of car waste heat recovery systems utilising thermoelectric generators and heat pipes, Appl. Therm. Eng. (2016), https://doi.org/10.1016/j.applthermaleng.2015.10.081.
- [6] R. Singh, M. Mochizuki, Y. Saito, T. Yamada, T. Nguyen, Ti Nguyen, A. Akbarzadeh, Loop heat pipe applications in automotive thermal control, Proc. 17th International Heat
9. Copy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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