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 연구의 핵심 목적: 항공우주 산업에서 사용되는 마그네슘 주조 합금의 기술적 장단점을 검토하고, 향상된 특성을 갖는 새로운 합금 개발 및 주조 기술 향상을 통해 경량화 및 성능 향상을 달성하는 것.
- 주요 방법론: 기존 마그네슘 주조 합금의 특성 분석, 새로운 합금 개발 및 평가, 개선된 주조 기술 적용 및 평가.
- 핵심 결과: 고온 특성이 향상된 AZ91, AZ92 등 Mg-Al-Zn계 합금과 Mg-Zn-Zr계 합금의 특성을 제시하고, 수지 결합 모래 및 개선된 주조 기술을 통해 복잡한 형상의 대형 주조품 제작 가능성을 확인. 고온 특성과 내식성이 우수한 새로운 합금 WE54 개발.
연구진 정보
- 소속 기관:
- 저자명: A. Stevenson
- 주요 연구 분야:
연구 배경 및 목적
- 해당 연구가 필요한 산업적 배경: 항공우주 산업은 경량화 및 고성능 소재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존재. 마그네슘 합금은 경량성이 우수하지만, 고온 특성 및 내식성이 제한적임.
- 구체적인 기술적 문제점 과제: 기존 Mg-Al-Zn계 합금은 고온에서 강도 저하 및 응력 부식 균열 발생, Mg-Zn-Zr계 합금은 용접성 및 균열 발생 문제 존재. 복잡한 형상의 대형 주조품 제작 어려움.
- 연구 목표: 고온 특성 및 내식성이 향상된 새로운 마그네슘 주조 합금 개발 및 복잡한 형상의 대형 주조품 제작 가능한 주조 기술 개발.
논문의 주요 목표와 연구내용
- 논문의 주요 목표와 연구내용: 항공우주 산업에서 사용되는 마그네슘 주조 합금의 현황과 기술적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합금 개발 및 주조 기술 개선 방안 제시.
- 문제점: 기존 마그네슘 주조 합금의 고온 강도 저하, 응력 부식 균열, 복잡한 형상 주조의 어려움, 용접성 문제 등.
- 문제 해결을 위한 단계적 접근:
- 기존 마그네슘 주조 합금 (Mg-Al-Zn계, Mg-Zn-Zr계)의 특성 분석 및 한계점 파악.
- 고온 특성 및 내식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합금 설계 및 개발 (희토류 원소, 지르코늄 등 첨가).
- 수지 결합 모래 및 개선된 주조 공정 기술 도입을 통한 복잡한 형상 및 대형 주조품 제작 기술 개발.
- 새로운 합금 및 개선된 주조 기술의 평가.
- 주요 Figure:
- * Figure 1: EQ21과 QE22A 합금의 온도에 따른 인장 특성 비교. 고온에서 EQ21의 우수한 특성 확인.
- * Figure 2: WE54 합금과 고온 알루미늄 합금 (RR350, A356)의 온도에 따른 인장 특성 비교. WE54 합금의 우수한 고온 특성 확인.
- * Figure 3: 250°C에서 WE54 합금과 다른 마그네슘 합금의 노출 시간에 따른 인장 특성 비교. WE54 합금의 우수한 고온 안정성 확인.
- * Figure 4: 250°C에서 WE54, QH21A, QE22A 합금의 응력-변형률 관계 비교. WE54 합금의 우수한 크리프 저항성 확인.
- * Figure 5: 다양한 마그네슘 합금의 설계 응력 백분율에 따른 임계 균열 길이 비교.
- * Figure 6: ZE41 합금으로 제작된 웨스트랜드 WG34 헬리콥터의 메인 기어박스 주조품 사진.
- * Figure 7: 코어 통로를 보여주는 기어박스 주조품 단면 사진.
결과 및 성과:
- 정량적 결과: Table I, Table II, Table III, Table IV, Table V, Table VI 에 제시된 각 합금의 인장 강도, 항복 강도, 연신율, 피로 내구성, 크리프 저항성 등의 정량적인 기계적 특성 값. WE54 합금의 250°C에서 1000초 동안 파단에 이르는 응력은 30 ksi (QE22A의 거의 두 배). ZE63A-T6 합금의 항복 강도 173 N/mm², 인장 강도 289 N/mm², 연신율 10%. ZE41A-T5 합금의 항복 강도 154 N/mm², 인장 강도 229 N/mm², 연신율 5%. WE54 합금의 피로 내구 한계는 14.8 ksi (102 N/mm²). QE22A 합금의 피로 내구 한계는 14.1 ksi (97 N/mm²).
- 정성적 결과: 고온 특성, 내식성, 용접성이 향상된 새로운 마그네슘 주조 합금 개발. 수지 결합 모래 및 개선된 주조 기술을 이용한 복잡한 형상 및 대형 주조품 제작 기술 확보. 플럭스 없는 용융 기술 개발.
- 기술적 성과: 고온 특성이 우수한 WE54 합금 개발 (572°F (300°C)까지 우수한 특성 유지), 복잡한 형상의 대형 주조품 제작 가능 기술 확보 (CO2-실리케이트 공정 대신 수지 결합 모래 사용, 코어 통로의 길이 및 폭 증가), 플럭스 없는 용융 기술 개발.
저작권 및 참고 자료
본 자료는 A. Stevenson의 논문 "Mg Casting Alloys for the Aerospace Challenge"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논문 출처: https://doi.org/10.1007/BF03258985. Journal of Metals, May 1987에 게재된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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