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 요약은 ['자동차 Al-Mg-Si 합금의 미세 구조, 인장 특성 및 헤밍 성능에 미치는 재활용 함량 증가의 영향'] 논문을 ['피츠버그 대학교']에 제출된 석사 학위 논문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개요:
- 제목: 자동차 Al-Mg-Si 합금의 미세 구조, 인장 특성 및 헤밍 성능에 미치는 재활용 함량 증가의 영향 (The Impact of Increased Recycle Content on Microstructure, Tensile Properties and Hemming Capability in Automotive Al-Mg-Si Alloys)
- 저자: 브라이언 토마스 켈리 (Brian Thomas Kelley)
- 발행 연도: 2024년
- 발행 저널/학술 단체: 피츠버그 대학교, 스완슨 공학부 (Swanson School of Engineering) 석사 학위 논문
- 키워드: 알루미늄 스크랩 활용 (Aluminum scrap utilization), Al-Mg-Si 합금 (Al-Mg-Si alloys), 자동차 응용 분야 (automotive applications), 스크랩 내성 합금 (scrap-tolerant alloys), 재활용 함량 (recycle content), 미세 구조 (microstructure), 기계적 특성 (mechanical properties), 인장 특성 (tensile properties), 헤밍 성능 (hemming capability), 열기계적 처리 (thermomechanical processing), 구성상 (constituent phases), 결정립 크기 (grain size), 성형성 (formability).

2. 연구 배경:
연구 주제 배경:
1980년대 중후반부터 시작된 자동차 산업의 대량 알루미늄화 추세는 5XXX (Al-Mg) 및 6XXX (Al-Mg-Si) 계열 알루미늄 합금과 같은 알루미늄 합금의 사용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6XXX 패널은 차체 측면 및 도어 외부 패널과 같이 국부 성형성 및 표면 품질이 요구되는 응용 분야에 활용되는 반면, 고강도가 필요한 부품에는 고구리 6XXX 합금이 사용됩니다. Ford F-시리즈 트럭의 전신 알루미늄 차체로의 전환은 알루미늄의 광범위한 사용을 확고히 했습니다. 비용 및 에너지 절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스크랩 활용이 증가하면서 알루미늄 합금 특성에 대한 스크랩 활용의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연구 현황:
초기 자동차 알루미늄 합금은 항공기 및 포장재 합금을 개조하여 개발되었으며, 만족스러운 전반적인 성형성과 연신율을 제공했지만, 특히 헤밍 작업에서 날카로운 모서리 및 굽힘에 필요한 국부 성형성이 부족했습니다. 현대 헤밍 등급은 높은 수준의 냉간 가공과 낮은 마그네슘 및 실리콘 함량을 사용하여 국부 성형성을 개선합니다. 그러나 스크랩을 혼입하면 철 및 망간과 같은 불순물이 유입되어 재료 특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금속간 화합물 (예: Al12(Fe,Mn)3Si (α상) 및 Al9Fe2Si (β상))이 형성됩니다. 프리 컨슈머 스크랩은 일반적으로 순도가 높지만, 포스트 컨슈머 스크랩은 종종 오염되어 스크랩 내성 합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연구의 필요성:
자동차 산업의 지속 가능성 및 비용 절감 노력으로 인해 알루미늄 스크랩 활용을 늘려야 합니다. 그러나 알루미늄 합금의 스크랩 스트림의 불순물에 대한 민감성은 과제입니다. 본 연구는 자동차 Al-Mg-Si 합금의 미세 구조, 기계적 특성 및 헤밍 성능에 대한 재활용 함량 증가, 특히 철과 망간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열기계적 처리가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스크랩 내성 합금을 개발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3. 연구 목적 및 연구 질문:
연구 목적: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자동차 응용 분야에 사용되는 연성 Al-Mg-Si 합금의 미세 구조 및 기계적 특성에 대한 재활용 함량 증가의 영향을 규명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목표는 열기계적 처리 일정의 수정이 이러한 합금의 스크랩 내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핵심 연구 질문:
본 연구는 다음의 핵심 질문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 재활용 스크랩 활용률 증가는 구성상의 부피 분율과 전반적인 연성 특성, 특히 파단 시 연신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Ford 사양과 관련하여 어떻게 나타나는가?
- 주어진 스크랩 활용 수준에서 냉간 가공 정도를 증가시키면 헤밍성과 같은 국부 성형성이 향상될 수 있는가?
- 구성상의 부피 분율 증가는 결정립 미세화 외에 감소된 연성을 초래하는가? 적당한 수준의 스크랩 활용은 감소된 결정립 크기로 인해 헤밍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 높은 수준의 스크랩 활용에서 감소된 연성이 감소된 결정립 크기의 이점을 능가하여 헤밍 성능이 감소하는가?
연구 가설:
- 재활용 스크랩 활용률 증가는 구성상의 부피 분율을 증가시켜 최고 재활용 함량 합금에 대한 Ford 사양 이하로 파단 시 연신율과 같은 전반적인 연성 특성을 감소시킬 것이다.
- 주어진 스크랩 활용 수준에서 냉간 가공 정도를 증가시키면 헤밍성과 같은 국부 성형성이 향상될 것이다.
- 구성상의 부피 분율 증가는 감소된 연성 외에 결정립 미세화를 초래할 것이다. 적당한 수준의 스크랩 활용은 감소된 결정립 크기로 인해 헤밍 성능을 향상시킬 것이다.
- 높은 수준의 스크랩 활용은 감소된 연성이 감소된 결정립 크기의 이점을 능가하여 헤밍 성능이 감소할 것이다.
4. 연구 방법론
연구 설계:
본 연구는 0% (6XX0), 33% (6XX1) 및 67% (6XX2)의 다양한 재활용 함량을 가진 세 가지 Al-Mg-Si 합금을 사용하여 실험적 설계를 채택했습니다. 이 합금들은 가상 Ford F-150 포스트 컨슈머 6XXX 스크랩 혼합물에서 파생되었습니다. 각 합금은 세 가지 수준의 냉간 가공 (70%, 80% 및 90%)과 두 가지 열처리 방식 ("Equivalent Strength" 및 "Peak Strength")으로 처리되었습니다.
데이터 수집 방법:
데이터는 다음 방법을 통해 수집되었습니다:
- 미세 조직 및 특성 분석: 광학 금속 현미경, 주사 전자 현미경 (Scanning Electron Microscopy, SEM) 및 전자 후방 산란 회절 (Electron Backscatter Diffraction, EBSD)을 사용하여 합금 미세 구조, 상 분포 및 결정립 크기를 평가했습니다.
- 기계적 시험: 단축 인장 시험 (ASTM B557M)을 실시하여 인장 특성 (항복 강도, 인장 강도, 균일 연신율, 총 연신율, r-값, n-값)을 측정했습니다. Ford 평면 헤밍 시험 및 VDA 굽힘 시험을 수행하여 성형성 및 헤밍 성능을 평가했습니다.
분석 방법:
- 미세 구조 분석: 광학 현미경 및 SEM 이미지를 사용하여 구성상 및 Mg2Si 석출물에 대한 정성적 및 정량적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EBSD 데이터를 사용하여 결정립 크기 및 텍스처를 결정했습니다. ASTM E1245-03에 따라 상 정량화를 위해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습니다.
- 인장 데이터 분석: 인장 시험 데이터를 분석하여 항복 강도, 인장 강도, 연신율, 소성 변형률 비 (r-값) 및 가공 경화 지수 (n-값)를 결정했습니다. 용체화 열처리 시간과 항복 강도 간의 관계를 모델링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사용했습니다.
- 성형성 평가: Ford 평면 헤밍 시험 등급은 상세 등급 척도 (Table 8)를 기반으로 할당되었습니다. VDA 굽힘 시험 결과는 최대 하중에서의 굽힘 각도를 측정하여 정량화했습니다.
연구 대상 및 범위:
본 연구는 헤밍 작업이 필요한 자동차 노출 응용 분야를 위해 설계된 연성 Al-Mg-Si 합금, 특히 Ford WSS-A175-A2 사양을 충족하는 저구리 6XXX 알루미늄 합금 등급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범위에는 0%, 33% 및 67% 재활용 함량, 세 가지 수준의 냉간 가공 (70%, 80%, 90%) 및 최대 180일의 자연 시효 기간에 걸쳐 미세 구조, 인장 특성 및 헤밍 성능에 대한 두 가지 열처리 조건의 영향 조사가 포함되었습니다.
5. 주요 연구 결과:
핵심 연구 결과:
- 미세 구조: 재활용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불용성 구성상 (Al9Fe2Si 및 Al12(Fe,Mn)3Si)이 선형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결정립 크기는 스크랩 함량이 33%까지 증가함에 따라 미세화되었으며, 67%에서는 미세화 정도가 감소했습니다. Mg2Si 석출물 수준은 모든 합금에서 70% 냉간 가공 시료에 비해 90% 냉간 가공 시료에서 더 높았습니다.
- 인장 특성: 항복 강도는 스크랩 활용률 및 냉간 가공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했습니다. 중간 스크랩 함량 합금 (6XX1)은 Ford WSS-A175-A2 인장 사양을 충족했습니다. 높은 스크랩 함량 합금 (6XX2)은 전반적인 성형성, 특히 연신율 및 r-값에서 감소된 성능을 보였으며, 특정 특성에 대해 Ford 사양 한계에 접근하거나 미달했습니다. 대조 합금 (6XX0)은 스크랩 함유 합금에 비해 항복 강도에서 더 큰 변동성을 나타냈습니다.
- 헤밍 및 굽힘 성능: 대조 합금 (6XX0)은 Ford 평면 헤밍 시험에서 최악의 헤밍 성능을 보였습니다. 중간 및 높은 스크랩 합금 (6XX1 및 6XX2)은 평면 헤밍에서 더 나은 성능을 보였으며, 6XX2가 일반적으로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였습니다. VDA 굽힘 시험 결과는 헤밍 시험 결과와 반대로 나타났으며, 대조 합금이 스크랩 합금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습니다. 냉간 가공 증가는 일반적으로 VDA 굽힘 각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데이터 해석:
- 미세 구조 및 재활용 함량: 재활용 함량 증가는 구성상의 부피 분율을 직접적으로 증가시켜 결정립 미세화에 기여했으며, 특히 중간 수준의 스크랩 함량에서 두드러졌습니다. 스크랩 증가에 따른 비선형적인 결정립 미세화는 입자 자극 핵생성에서 포화 효과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냉간 가공 조건 간의 Mg2Si 수준의 변화는 열간 압연 중 가공 변동성을 나타냅니다.
- 인장 특성 및 성형성: 중간 스크랩 함량 (6XX1)은 허용 가능한 인장 특성 및 향상된 헤밍을 유지했지만, 높은 스크랩 함량 (6XX2)은 전반적인 성형성 (연신율, r-값)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스탬핑 응용 분야에서의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성형성 감소에도 불구하고 스크랩 합금에서 향상된 헤밍 성능은 결정립 미세화에 의해 영향을 받는 국부 성형성이 향상되었음을 시사합니다. Ford 평면 헤밍 시험과 VDA 굽힘 시험 결과의 불일치는 VDA 시험에서 사전 변형의 영향이 더 큰 전반적인 성형성 지표를 가진 합금에 유리하게 작용함을 강조합니다. VDA에서 더 나은 인장 특성에도 불구하고 대조 합금의 더 나쁜 헤밍 성능은 스크랩 합금의 구성상으로 인한 결정립 미세화가 평면 헤밍에 유익함을 시사합니다.
그림 목록:
- Figure 1: 초기 도어/클로저 디자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3t" 로프 헤밍과 현대 차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3t" 평면 헤밍을 포함한 다양한 헤밍 형상. [21]
- Figure 2: 잉곳 균질화 열처리 추적.
- Figure 3: HT 회귀 시험을 위한 항복 강도 대 용체화 열처리 시간 플롯.
- Figure 4: ASTM B557M 50mm 게이지 길이 r&n 인장 시편.
- Figure 5: Ford 평면 헤밍 하향 플랜지 단계
- Figure 6: Ford 평면 헤밍 예비 헤밍 단계
- Figure 7: Ford 평면 헤밍 시험 최종 단계…
- Figure 8: Ford BB 115-01에 따른 1에서 4까지의 Ford 평면 헤밍 등급 척도
- Figure 9: 6XX0, 6XX1 및 6XX2 시편에 대해 수행된 VDA 굽힘 시험의 개략도 ..
- Figure 10: 6XX0-T4, 80% CW의 L-ST 면의 100배 광학 현미경 사진 (As-Polished 조건 (상단) 및 에칭 조건 (하단))
- Figure 11: 전해 연마 및 양극 산화 처리된 6XX0-T4, 80% CW의 L-ST 면의 100배 광학 현미경 사진…
- Figure 12: 6XX0-T4, 70% CW의 L-ST 면의 1000배 전자 현미경 사진.
- Figure 13: 6XX0-T4, 80% CW의 대표적인 역극점도 그림
- Figure 14: 에칭 조건에서 6XX0, 6XX1 및 6XX2의 주조 시편의 100배 광학 현미경 사진
- Figure 15: As-Polished 조건에서 F-템퍼 시편의 T/2에서의 500배 L-ST 이미지. 스케일 바는 50 μm를 나타냅니다.
- Figure 16: Equivalent Strength 시편의 As-Polished 조건에서 T/2에서의 500배 L-ST 이미지. 스케일 바는 50 미크론을 나타냅니다. 입자 가시성을 개선하기 위해 대비를 25% 증가시켰습니다.
- Figure 17: Equivalent Strength 시편의 전해 연마 및 양극 산화 처리 조건에서 T/2에서의 100배 L-ST 이미지. 스케일 바는 200 μm를 나타냅니다.
- Figure 18: 전자 후방 산란 회절로 측정한 "Equivalent Strength" 로트의 수 가중 평균 결정립 크기. 오차 막대는 수 가중 결정립 크기 표준 편차를 반영합니다.
- Figure 19: L 및 LT 방향에서 "Equivalent Strength" 로트의 항복 강도 자연 시효 곡선. Ford 사양 한계는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 Figure 20: L 및 LT 방향에서 "Peak Strength" 로트의 항복 강도 자연 시효 곡선. Ford 사양 한계는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 Figure 21: L 및 LT 방향에서 "Equivalent Strength" 로트의 인장 강도 자연 시효 곡선. Ford 사양 한계는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 Figure 22: L 및 LT 방향에서 "Peak Strength" 로트의 인장 강도 자연 시효 곡선. Ford 사양 한계는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 Figure 23: 로트 및 방향별 평균 균일 연신율. Ford 사양은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 Figure 24: 로트 및 방향별 평균 총 연신율.
- Figure 25: 로트 및 방향별 10% 연신율에서의 평균 r-값 (소성 변형률 비). Ford 사양 한계는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 Figure 26: 로트 및 방향별 10%에서 20% 연신율까지의 평균 n-값 (가공 경화 지수). Ford 사양 한계는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 Figure 27: 30일, 90일 및 180일 자연 시효에서 각 로트에 대한 평면 헤밍 시뮬레이션 결과. 레이블 방향은 시편을 절단한 방향을 나타냅니다. Ford 사양 한계는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 Figure 28: 30일, 90일 및 180일 자연 시효에서 시험한 Equivalent Strength 로트의 평면 헤밍 시뮬레이션 시편 이미지. 시편은 종방향으로 절단되었습니다…
- Figure 29: 30일, 90일 및 150일 자연 시효에서 시험한 Equivalent Strength 시편의 VDA 굽힘 시험 결과. 레이블 방향은 시편을 절단한 방향을 나타냅니다.
- Figure 30: 6XX0, 6XX1 및 6XX2의 70% 및 90% 냉간 가공 시편의 총 Fe 및 Mn 함량에 따른 구성상 면적 분율, 입자 반경 및 수 밀도. 오차 막대는 입자 크기 표준 편차를 표시합니다.
- Figure 31: 6XX0, 6XX1 및 6XX2의 70% 및 90% 냉간 가공 시편의 분리된 Fe, Mn 함량에 따른 구성상 면적 분율.
- Figure 32: α 분산상 및 구성상이 레이블링된 6XX2의 확대된 SEM 이미지
- Figure 33: 냉간 가공 백분율별 결합된 Fe 및 Mn 함량에 따른 수 가중 결정립 크기.
- Figure 34: 총 연신율에 대한 스크랩 사용량 증가의 큰 영향을 보여주는 Equivalent Strength 로트의 균일 연신율 및 총 연신율.
- Figure 35: E3370 LT 시편의 OGL 파단이 있는 Equivalent Strength 로트의 L 및 LT 응력-변형률 곡선.




6. 결론:
주요 결과 요약:
본 연구는 Al-Mg-Si 합금에서 재활용 함량을 증가시키면 불용성 상이 증가하고 결정립 미세화가 발생하며, 특히 중간 수준에서 두드러진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중간 재활용 함량 (33% 스크랩) 합금은 허용 가능한 인장 특성 및 Ford 평면 헤밍 시험에서 향상된 헤밍 성능을 유지했지만, 높은 재활용 함량 (67% 스크랩) 합금은 전반적인 성형성이 감소하여 스탬핑 응용 분야에서의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Ford 평면 헤밍 시험은 스크랩 함량 증가에 따라 헤밍 성능이 향상되었음을 나타냈지만, VDA 굽힘 시험 결과는 대조적으로 대조 합금이 스크랩 합금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습니다. 평면 헤밍 시험에서 중간 및 높은 재활용 함량 합금의 향상된 굽힘 성능은 구성상 특성의 변화에 의해 주도되는 이러한 합금의 감소된 결정립 크기에 가장 큰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평면 헤밍과 VDA 굽힘 시험 간의 성능 차이는 VDA 굽힘 시험에서 사전 변형 수준이 더 높아 대조 합금과 같이 전반적인 성형성 지표가 더 나은 합금에 유리하게 결과를 편향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Ford는 VDA 굽힘 성능에 대한 사양 한계를 나열하지 않으므로 Ford 평면 헤밍 시험을 합금 성능의 벤치마크로 간주했습니다. 6XX1의 80% 및 90% 냉간 가공 시편은 180일 자연 시효 동안 Ford 평면 헤밍 시험을 통과했습니다. 모든 6XX2 시편은 180일 동안 이 시험을 통과할 수 있었지만, 대조 합금의 90% 냉간 가공 시편만이 헤밍 시험을 일관되게 통과했습니다.
연구의 학문적 의의:
본 연구는 자동차 Al-Mg-Si 합금에서 재활용 함량, 미세 구조, 기계적 특성 및 성형성 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에 기여합니다. 스크랩 첨가가 결정립 미세화에 미치는 비선형적 영향과 다양한 성형성 시험에서 대조적인 성능을 강조하여 스크랩 내성 합금 설계 및 열기계적 처리 최적화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연구의 실제적 의미:
연구 결과는 중간 수준의 스크랩 활용 (예: 33%)이 Al-Mg-Si 합금에서 자동차 응용 분야, 특히 인장 특성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헤밍과 같은 우수한 국부 성형성이 필요한 부품에 구현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높은 수준의 스크랩 활용 (예: 67%)은 높은 전반적인 성형성이 필요한 응용 분야에는 해로울 수 있으며, 합금 조성 및 가공 매개 변수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열기계적 처리 수정, 특히 냉간 가공은 중간 스크랩 함량 합금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연구의 한계
본 연구의 한계는 실험실 규모의 가공을 사용했다는 점이며, 이는 공장 규모 생산을 대표하지 않는 변동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Ford 평면 헤밍 시험에서 변동성이 관찰되었습니다. 상 정량화는 70% 및 90% 냉간 가공 조건으로 제한되었습니다. 텍스처 진화는 명시적으로 조사되지 않았습니다.
7. 향후 후속 연구:
- 후속 연구 방향
향후 연구는 다음 사항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 텍스처 진화가 성형성, 특히 방향성 특성과 관련된 영향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위해 열기계적 처리 중 텍스처 진화에 대한 재활용 함량의 영향 조사.
- 높은 재활용 함량 합금의 특성을 더욱 최적화하고 전반적인 성형성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열간 압연 및 열처리 사이클을 포함한 열기계적 처리 전략 개선.
- 높은 재활용 함량 합금에서 개선된 특성 균형을 달성하기 위해 스크랩에서 다양한 Fe 및 Mn 수준과 함께 Mg, Si 및 Cu 함량을 최적화.
- 추가 탐구가 필요한 영역
추가 탐구가 필요한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실험실 결과를 검증하고 산업 환경에서 공정 변동성을 평가하기 위한 높은 재활용 함량 합금의 공장 규모 가공.
- 텍스처 진화에 대한 상세 분석 및 스크랩 함유 합금의 성형성 성능과의 상관 관계.
- 결정립 미세화에서 분산상의 역할과 전반적인 합금 특성에 미치는 영향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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