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cation Specific LED Packaging for Automotive Forward-lighting Application and Design of Whole Lamp Module

1. 개요:

  • 제목: Application Specific LED Packaging for Automotive Forward-lighting Application and Design of Whole Lamp Module
  • 저자: Fei Chen, Kai Wang, Zhangming Mao, Xing Fu, Cao Li, Mengxiong Zhao, and Sheng Liu
  • 발행 연도: 2012
  • 발행 학술지/학회: IEEE
  • Keywords:

2. 연구 배경:

자동차 전조등에 기존의 할로겐 램프나 고강도 방전 램프(HID) 대신 LED를 사용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LED는 신뢰성, 에너지 절약, 공간 절약, 내구성, 친환경성 및 장수명 등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기존의 LED 패키징은 광학적 및 열적 성능 면에서 전조등 적용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야간 교통사고율이 높다는 연구 결과(44%)를 고려했을 때, 자동차 전조등의 조명 품질은 안전 운전에 필수적이며, ECE, SAE, GB 등 다양한 규정에서 저빔 조명에 대한 엄격한 제한이 있습니다. 기존의 비이미징 광학 기반 LED 전조등 설계는 높은 효율(75% 이상)을 달성했지만, 복잡한 렌즈 구조로 인해 제조상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3. 연구 목적 및 연구 질문:

  • 연구 목적: 자동차 전조등에 적합한 특수 LED 패키징(ASLP)을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체 램프 모듈을 설계하여 ECE 및 GB 규정을 준수하는 저렴한 LED 전조등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 핵심 연구 질문: 자동차 전조등에 적합한 LED 패키징의 광학적 및 열적 요구사항은 무엇이며, 이를 충족하는 ASLP는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ASLP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과 광학 시스템을 갖춘 전체 램프 모듈은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 연구 가설: 최적화된 구조 매개변수와 적절한 패키징 재료를 사용하여 설계된 ASLP는 작은 에텐듀(etendue), 높은 광도, 날카로운 컷오프 특성을 가지며,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과 결합하여 낮은 열 저항을 달성할 수 있다.

4. 연구 방법론:

  • 연구 설계: 이론적 분석과 실험적 검증을 병행하는 연구 설계를 채택했습니다. 먼저 이론적 분석을 통해 자동차 전조등에 대한 광학적 및 열적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ASLP를 설계했습니다. 설계된 ASLP 샘플을 제작하여 실험을 통해 성능을 평가했습니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프리폼 멀티리플렉터를 사용한 광학 시스템과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을 갖춘 전체 램프 모듈을 설계했습니다.
  • 데이터 수집 방법: 이론적 분석, ASLP 샘플 제작 및 테스트, 시뮬레이션, 전체 램프 모듈 성능 테스트
  • 분석 방법: 광학 시뮬레이션, 열 시뮬레이션, 통계적 분석
  • 연구 대상 및 범위: 자동차 전조등용 ASLP와 전체 램프 모듈.

5. 주요 연구 결과:

  • 핵심 발견사항: 최적화된 ASLP는 1100lm의 광속과 날카로운 컷오프, ECE 규정을 준수하는 색도를 제공하며, 냉각 시스템의 등가 열전달 계수가 5000 W/(m²K)일 때 열 저항이 1.3K/W 미만입니다. 새로운 프리폼 멀티리플렉터 기반의 광학 시스템과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을 갖춘 전체 램프 모듈은 저빔 및 고빔 기능을 모두 포함하며, ECE 규정을 충족하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였습니다.
  • 통계적/정성적 분석 결과: Table 1은 ASLP 샘플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줍니다 (색도 좌표, 색온도, 광속, 적색광 비율). Table 2와 Table 3은 저빔 및 고빔 기능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와 ECE R112 규정 값을 비교한 결과입니다. Figure 3은 열 저항과 열 분포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여줍니다. Figure 4는 ASLP 샘플 사진입니다. Figure 5는 설계된 LED 램프 모듈을 보여줍니다. Figure 6과 Figure 7은 저빔 및 고빔 기능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여줍니다. Figure 8은 냉각 시스템 다이어그램입니다. Figure 9는 방열판의 열 분포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 데이터 해석: ASLP는 작은 에텐듀, 높은 광도, 날카로운 컷오프를 달성하여 자동차 전조등에 대한 광학적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낮은 열 저항으로 열 관리 문제도 해결했습니다. 전체 램프 모듈은 효율적인 광학 및 냉각 시스템을 통해 저렴하면서도 ECE 규정을 준수하는 고성능을 제공합니다.
  • Figure List:
    • Figure 3: Simulation results on thermal resistance and heat distribution of LED packaging.
    • Figure 4: Picture of ASLP sample.
    • Figure 5: Designed LED lamp with low-beam and high-beam function.
    • Figure 6: Simulated illuminance distribution on test screen for low-beam function.
    • Figure 7: Simulated illuminance distribution on test screen for high-beam function.
    • Figure 8: Schematic diagram of cooling system in LED headlamp.
    • Figure 9: Simulated heat distribution on heatsink when ambient temperature is 85°C.
Figure 5. Designed LED lamp with low-beam and high-beam
function
Figure 5. Designed LED lamp with low-beam and high-beam function
Figure 8. Schematic diagram of cooling system in LED
headlamp.
Figure 8. Schematic diagram of cooling system in LED headlamp.
Figure 9. Simulated heat distribution on heatsink when
ambient temperature is 85℃.
Figure 9. Simulated heat distribution on heatsink when ambient temperature is 85℃.

6. 결론 및 논의:

이 연구는 이론적 분석과 실험적 검증을 통해 자동차 전조등에 적합한 ASLP와 전체 램프 모듈을 설계하고 성능을 검증했습니다. ASLP는 작은 에텐듀, 높은 광도, 날카로운 컷오프, 낮은 열 저항을 달성했으며, 전체 램프 모듈은 ECE 규정을 준수하는 고성능을 보였습니다. 이 연구는 저렴하고 효율적인 LED 전조등 개발에 기여할 수 있으며, HID 및 할로겐 램프 기반 전조등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실험적 검증이 완료되지 않은 부분이 있으므로 향후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7. 향후 후속 연구:

실험적인 검증을 통한 추가적인 성능 평가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의 성능 평가 및 내구성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다양한 LED 칩과 패키징 재료를 사용하여 최적의 설계를 도출하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8. 참고문헌 요약: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조명 분야의 기존 연구와 LED 패키징 및 전조등 설계에 관한 14편의 참고문헌을 인용하였습니다. 각 참고문헌은 LED의 광학적 특성, 열 관리, ECE 및 기타 관련 규정, 그리고 기존의 전조등 기술에 대한 상세 내용을 제공합니다.

  1. Sheng Liu and Xiaobing Luo, LED Packaging for Lighting Applications, Chemical Industry Press and John Wiley & Son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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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Fei Chen, Kai Wang, Zong Qin, Dan Wu, Xiaobing Luo, and Sheng Liu, “Design Method of High-efficieent LED Headlamp Lens,” Optics Express, Vol. 18, No. 20 (2010), PP. 20926-2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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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Jianzhong Jiao and Ben Wang, “High Efficiency Reflector Optics for LED Automotive Forward Lighting,” Proc. SPIE 667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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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본 자료는 Sheng Liu 외의 논문: Application Specific LED Packaging for Automotive Forward-lighting Application and Design of Whole Lamp Module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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