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현장의 애자일 방법론: “테슬라 생산 시스템”

본 논문 소개는 ['Agile Methods on the Shop Floor: Towards a “Tesla Production System”?"'] 논문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처는 ['Weizenbaum Institut'] 입니다.

1. 개요:

  • 제목: Agile Methods on the Shop Floor: Towards a “Tesla Production System”? (작업 현장의 애자일 방법론: "테슬라 생산 시스템"을 향하여?)
  • 저자: Timo Daum
  • 발행 연도: 2022년 12월
  • 발행 학술지/학회: Weizenbaum Series \ 31, Weizenbaum Institut
  • 키워드: 문서에 명시적으로 기재되어 있지는 않지만, 내용 기반 키워드: 애자일 방법론 (Agile Methods), 작업 현장 (Shop Floor), 테슬라 생산 시스템 (Tesla Production System), 디지털 기업 (Digital Firm), 린 생산 (Lean Production), 자동차 산업 (Automotive Industry), 제조 (Manufacturing), 소프트웨어 개발 (Software Development).

2. 초록 또는 서론

본 논의 논문은 두 가지 질문을 탐구합니다. 어느 정도까지 테슬라를 디지털 기업으로 간주할 수 있는가, 그리고 그 결과 우리는 독특한 "테슬라 생산 시스템"의 요소를 볼 수 있는가?

EV 스타트업은 전기 구동 장치에 초점을 맞춘 경쟁 자동차 제조업체로 널리 접근되고 있지만, 이 논문은 테슬라가 디지털 생태계에 내장된 디지털 제품을 가진 디지털 자동차 회사인 디지털 기업으로만 완전히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실리콘 밸리에 뿌리를 두고, 소프트웨어 우선 접근 방식, 그리고 사용자 활동 데이터의 전략적 활용은 이러한 방향을 가리킵니다.

두 번째 부분에서, 이 논문은 테슬라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뿌리와 실리콘 밸리 혈통이 작업 현장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빌려온 방법론을 도입한 이유를 어느 정도까지 탐구합니다. 어느 정도까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의 개념이 테슬라의 조립 라인까지 그 길을 찾았습니다.

비록 독특한 "테슬라 생산 시스템"에 대해 말하는 것은 과장될 수 있지만, 린 생산 패러다임의 상당하고 지속적인 변경에 대한 징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연구 배경:

연구 주제 배경:

연구 주제는 진화하는 자동차 산업, 특히 전기 자동차(EV) 제조업체로서의 테슬라의 부상이라는 맥락에 위치합니다. 테슬라의 등장은 전통적인 자동차 패러다임에 도전하며, 디지털 기업으로서의 본질과 생산 시스템의 특징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본 논문은 테슬라를 전기 파워트레인에 초점을 맞춘 EV 스타트업으로 보는 기존의 인식을 강조하지만, 테슬라를 디지털 생태계 내에서 운영되는 디지털 개체로 더 깊이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관점은 테슬라의 실리콘 밸리 기원, 소프트웨어 중심 접근 방식, 사용자 데이터의 전략적 활용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기존 연구 현황:

기존 연구는 종종 테슬라를 주로 EV 기술로 인해 자동차 부문에서 파괴적인 힘으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본 논문은 "디지털 기업" 특성과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애자일 방법론의 채택이라는 렌즈를 통해 테슬라의 생산 시스템을 이해하는 데 격차가 있음을 지적합니다. 본 논문은 제조 및 하드웨어 엔지니어링에서의 애자일에 대한 학술 문헌이 제한적이며, 예외적으로 프로토타이핑 및 메이커 운동이 있다고 언급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애자일 방법론이 하드웨어 제조로 직접 이전될 수 없다는 업계의 일반적인 믿음("비트는 원자가 아니다" (Denning 2018))을 지적합니다.

연구의 필요성:

본 연구는 테슬라가 예시하는 자동차 제조의 잠재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탐구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표준인 애자일 방법론이 하드웨어 생산, 특히 테슬라에서 적용되고 있는지 여부와 방법을 이해해야 할 필요성을 다룹니다. 본 논문은 디지털화와 물리적 제품의 소프트웨어 중심적 성격 증가로 인해 기존의 린 생산 패러다임의 잠재적 변화를 강조합니다. 테슬라의 접근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자동차 산업 및 잠재적으로 그 이상에서 제조의 미래 궤적을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특히 산업이 디지털 기술을 점점 더 통합하고 더 빠른 혁신 주기를 추구함에 따라 더욱 그렇습니다.

4. 연구 목적 및 연구 질문:

연구 목적:

연구 목적은 테슬라가 디지털 기업의 특징을 구현하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테슬라가 제조 공정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애자일 방법론을 어느 정도까지 채택했는지 탐구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본 논문은 이러한 요소들이 자동차 산업의 전통적인 린 생산 패러다임을 수정하거나 초월할 수 있는 독특한 "테슬라 생산 시스템"에 기여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핵심 연구 질문:

핵심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테슬라를 어느 정도까지 디지털 기업으로 간주할 수 있는가?
  2. 테슬라는 독특한 "테슬라 생산 시스템"의 요소를 나타내는가?
  3. 테슬라는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및 제조로 개발 방법론을 이전했는가?
  4. 소프트웨어 생산에서 표준인 애자일 방법론이 테슬라 모터스의 하드웨어 개발에 구현되었는가?
  5. 이러한 구현은 도요타 또는 린 생산 시스템과 같은 확립된 패러다임의 수정 또는 초월을 구성하는가?

연구 가설:

본 논문은 전통적인 과학적 형식으로 명시적으로 가설을 진술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논의를 안내하는 암묵적 가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테슬라는 인터넷 기업과 유사하게 플랫폼 생태계, 정보 공간 활용, 영구 혁신 및 하이브리드 사용자 참여를 활용하여 디지털 기업으로 운영됩니다.
  2. 테슬라의 생산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적용된 애자일 방법론의 요소를 하드웨어 제조 공정에 통합합니다.
  3. 이러한 특징은 전통적인 린 생산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잠재적으로 개선된 테슬라의 생산 시스템에 기여하며, 이는 자동차 제조의 중요한 진화를 나타냅니다.

5. 연구 방법론

연구 설계:

본 논문은 논의 논문으로 특징지어지는 질적 연구 설계를 채택합니다. 기존 문헌 및 산업 관찰을 활용하여 테슬라의 운영 모델 및 생산 시스템을 분석하는 데 주로 이론적 및 개념적입니다.

자료 수집 방법:

자료 수집은 테슬라에 대한 기존 문헌, 산업 보고서, 전문가 의견 및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정보를 검토하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디지털 기업, 애자일 방법론 및 자동차 산업 동향에 대한 학술 출판물.
  • 컨설팅 회사(예: Morgan Stanley)의 산업 분석 및 보고서.
  • 자동차 저널리즘 및 전문가 논평 (예: Edward Niedermeyer, Sandy Munro, Joe Justice).
  • 테슬라의 공식 성명 및 출판물 ("About Tesla", "Tesla Model S", "Tesla FSD Beta").
  • 테슬라의 관행을 논의하는 온라인 미디어 및 팟캐스트 (예: Unusually Well Informed Podcast, The Agile Wire).

분석 방법:

분석은 주로 기술적 및 해석적입니다. 저자는 테슬라의 관행을 디지털 자본주의, 애자일 방법론 및 생산 패러다임 (포디즘, 린 생산)의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통해 분석합니다. 본 논문은 비교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테슬라의 방법론을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 및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와 대조합니다. 다양한 출처의 정보를 종합하여 테슬라를 디지털 기업으로 주장하고 제조에서 애자일 방법론의 요소를 식별합니다.

연구 대상 및 범위:

연구 대상은 테슬라 모터스와 그 생산 시스템입니다. 범위는 자동차 생산 맥락에서 테슬라의 디지털 기업으로서의 특징과 제조에서 애자일 방법론의 채택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분석은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정보로 제한되며 테슬라 시설 내에서 1차 경험적 자료 수집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6. 주요 연구 결과:

핵심 연구 결과:

  1. 디지털 기업으로서의 테슬라: 본 논문은 테슬라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디지털 기업으로 근본적으로 운영된다고 주장합니다.
    • 차량, 충전 인프라, 에너지 솔루션 및 디지털 서비스를 포괄하는 플랫폼 기반 생태계.
    • 제품 개선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예: 보험)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통한 "정보 공간" 활용.
    • 무선 업데이트 (OTA) 및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통한 영구 혁신.
    • 데이터 생성 및 피드백을 통해 제품 개선에 기여하는 "하이브리드 사용자" 참여.
  2. 작업 현장의 애자일 방법론: 본 논문은 제조에서 애자일 원칙을 채택한 테슬라를 시사하는 증거를 확인합니다.
    • 짧은 개발 주기와 생산의 빠른 반복.
    • 설계와 생산 간의 긴밀한 협력 및 기능 횡단 팀.
    • 자동화된 테스트를 위한 "팩토리 모드"를 포함하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모두에 적용되는 테스트 주도 개발 (TDD) 원칙.
    • 기가 프레스 및 공장 설계로 예시되는 제조 공정의 지속적인 개선 및 적응.
  3. "테슬라 생산 시스템" - 수정된 린 패러다임: 본 논문은 테슬라가 완전히 구별되지는 않지만 린 생산 패러다임의 중요한 변경을 나타내는 생산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 "테슬라 생산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설계 및 제조의 애자일성 및 유연성 증가.
    • 하드웨어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소프트웨어 중심 접근 방식.
    •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및 지속적인 피드백 루프.
    • 포디즘을 연상시키는 수직적 통합 및 감소된 제품 다양성과 애자일 원칙의 결합.

제시된 데이터 분석:

본 논문은 테슬라의 운영 모델 및 제조 관행을 디지털 기업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과의 유사점을 도출하여 분석합니다. 테슬라의 OTA 업데이트, FSD 개발, 기가 프레스 구현 및 공장 설계와 같은 예시를 사용하여 하드웨어 제조 맥락에서 애자일 및 디지털 원칙의 적용을 설명합니다. 분석은 혁신 속도, 유연성 및 고객 참여 측면에서 테슬라의 접근 방식과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 간의 대조를 강조합니다. 본 논문은 테슬라 시스템의 일부 측면이 린 생산 원칙과 일치하지만, 애자일성과 소프트웨어 중심 반복에 대한 강조는 중요한 출발점을 나타낸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그림 목록:

제출된 문서에는 그림이 없습니다.

7. 결론:

핵심 결과 요약:

본 논문은 테슬라가 자동차 제조에 적용된 디지털 기업의 특징을 나타낸다고 결론 내립니다. 테슬라는 전통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애자일 방법론을 작업 현장 운영에 통합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통합은 테슬라의 디지털 기업 특성과 결합되어 린 생산 패러다임을 수정하는 "테슬라 생산 시스템"의 출현을 시사합니다. 주요 요소에는 빠른 반복, 기능 횡단 협업, 데이터 기반 개선 및 하드웨어에 대한 소프트웨어 중심 접근 방식이 포함됩니다.

연구의 학문적 의의: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의 진화하는 제조 본질에 대한 학문적 담론에 기여합니다. 테슬라를 디지털 자본주의 논리와 애자일 방법론이 자동차 제조와 같은 전통 산업에 적용되는 방식의 사례 연구로 제공합니다. 본 논문은 전통적인 린 생산에서 보다 애자일하고 소프트웨어 통합 모델로 이동하는 생산 시스템의 잠재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합니다. 또한 이러한 변화가 다른 산업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실용적 의미:

실용적 의미는 혁신을 강화하고 디지털 전환에 적응하려는 자동차 제조업체 및 기타 산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본 논문은 애자일 원칙을 수용하고 소프트웨어 중심 사고 방식을 채택하면 제품 개발 주기가 빨라지고, 제조 유연성이 향상되며, 고객 피드백에 대한 대응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테슬라 생산 시스템" 모델은 아직 진화하고 있지만, 디지털 방식으로 주도되는 경제에서 제조 운영의 잠재적인 미래 방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분야:

본 연구는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정보에 대한 의존성과 테슬라의 애자일 구현에 대한 일부 증거의 일화적 특성으로 인한 한계를 인정합니다. 향후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요구합니다.

  • 테슬라의 보다 최근 공장 (상하이, 그륀하이데, 오스틴)에서 애자일 방법론의 적용을 조사하여 관찰된 패턴이 일관되고 진화하는지 확인합니다.
  • 테슬라가 서로 다른 국가적 맥락에서 현지 생산 조건 및 엔지니어링 전통에 어느 정도까지 생산 시스템을 적용하여 플레이북을 변경하는지 탐구합니다.
  • 테슬라의 제조 시설 내에서 경험적 연구를 수행하여 애자일 방법론의 실제 구현 및 영향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습니다.
  • 테슬라 사례를 넘어 엔지니어링 및 제조에 대한 애자일 방법론의 중요성을 보다 광범위하게 분석하고 테슬라의 접근 방식이 산업 전반의 발전을 예고하는지 평가합니다.
  • 테슬라의 수정 사항이 EV 생산에 특정한 것인지 아니면 제조 디지털화의 보다 일반화 가능한 추세를 나타내는 것인지 조사합니다.

8. 참고 문헌:

  • “About Tesla" (2022). https://www.tesla.com/about
  • "Agile Manifesto“ (2001). http://agilemanifesto.org
  • “Große Energiekonzerne bekommen Konkurrenz: Tesla bietet ersten Stromtarif an“ (2021). 31/8/2021. https://www.finanzen.net/nachricht/aktien/oekostrom-grosse-energiekonzerne-bekommen-konkurrenz-tesla-bietet-ersten-stromtarif-an-10474258
  • "Tesla FSD Beta (Full Self Driving) Explained” (2022). 2/9/2022. https://www.findmyelectric.com/blog/tesla-fsd-beta-full-self-driving-explained/
  • “Tesla Model S” (2022).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Tesla_Model_S
  • "Tesla Supercharger” (2022). Wikipedia. https://de.wikipedia.org/wiki/Tesla_Supercharger
  • Accialini, N (2022): Agile Manufacturing: strategie per una manifattura adattiva, resiliente e sostenibile. Independently published.
  • Agile Alliance (2015). Scrum of Scrums. 17/12/2015. https://www.agilealliance.org/glossary/scrum-of-scrums/
  • Beck, K.; Andres; C. (2012). Extreme programming explained. Boston: Addison-Wesley.
  • Blokdyk, G. (2021): Agile Manufacturing A Complete Guide. 5STARCooks.
  • Boes, A. (2005). “Informatisierung“ SOFI, IAB, ISF München, INIFES (Hrsg.). Berichterstattung zur sozioökonomischen Entwicklung in Deutschland – Arbeits- und Lebensweisen. Erster Bericht. Wiesbaden, S. 211-244.
  • Boes, A. (2021a). Umbruch in der Industrie: Game-Changer Tesla als Chance nutzen. Berichte aus der Forschungswerkstatt 1/2021. München.
  • Boes, A.; Kämpf, T. (2012). “Informatisierung als Produktivität: Der informatisierte Produktionsmodeus als Basis einer neuen Phase des Kapitalismus". Dörre, Klaus, et al. Kapitalismustheorie und Arbeit neue Ansätze soziologischer Kritik. Frankfurt am Main, S. 316-335.
  • Boes, A.; Ziegler, A. (2021). Umbruch in der Automobilindustrie. Analyse der Strategien von Schlüsselunternehmen an der Schwelle zur Informationsökonomie, ISF München 2021. https://doi.org/10.36194/IDGUZDA_Forschungsbericht_Auto
  • Boes, A., Sattelberger, T.; Welpe, I. (2015). Das demokratische Unternehmen Neue Arbeits- und Führungskulturen im Zeitalter digitaler Wirtschaft. München: Haufe Lexware.
  • Bork, H. (2022). “Teslas Konstruktionsmethode verbreitet sich in China“, 3/1/2022. https://www.automobil-industrie.vogel.de/teslas-konstruktionsmethode-verbreitet-sich-in-china-a-1084799/
  • Butollo, F.; Schneidemesser, L. (2022). Platforms in Industry – disruptors of traditional manufacturing? Policy Brief, February 2022.
  • Butollo, F.; Jürgens, U.; Krzywdzinski, M. (2018). "Von Lean Production zur Industrie 4.0. Mehr Autonomie für die Beschäftigten?” Arbeits- und Industriesoziologische Studien Jahrgang 11, Heft 2, Oktober 2018, S. 75-90.
  • Canzler, W.; Knie, A. (2019). “Die Autoindustrie: für radikale Innovationen nicht geschaffen". Jannsen, N., Dudenhöfer, F., Canzler, W. et al. Autoindustrie auf dem richtigen Weg? Wirtschaftsdienst 99, 451–469 (2019). S. 460-463
  • Canzler, W.; Knie, A. (2021). “Der alte Traum vom privaten Glück – Die Autoindustrie als Teil eines vergangenen Gesellschaftsentwurfs”, WSI-Mitteilungen 74 (3), S. 207-215.
  • Carlier, M. (2022). “Plug-in electric vehicle sales market share by producer 2021“. Statista. 7/9/2022.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541390/global-sales-of-plug-in-electric-vehicle-manufacturers/
  • Carney, D. (2022). “Volvo Joins Tesla in the Giga Press Club". 14/3/2022. https://www.design-news.com/automotive-engineering/volvo-joins-tesla-giga-press-club
  • Crawford, K. (2021). Atlas of AI : Power, Politics, and the Planetary Cos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 Daum, T. (2017). Das Kapital sind wir. Zur Kritik der digitalen Ökonomie. Hamburg: Edition Nautilus.
  • Daum, T. (2018). Das Auto im digitalen Kapitalismus. Dieselskandal, Elektroantrieb, autonomes Fahren und die Zukunft der Mobilität, hrsg. von der Rosa-Luxemburg-Stiftung, Berlin.
  • Daum, T. (2019). Das Auto im digitalen Kapitalismus wenn Algorithmen und Daten den Verkehr bestimmen. München: oekom Verlag.
  • Daum, T. (2020). Agiler Kapitalismus. Hamburg: Edition Nautilus.
  • Denning, S. (2018). The Age of Agile: How Smart Companies Are Transforming the Way Work Gets Done. AMA-COM,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New York, NY.
  • Denning, S. (2020a). “Why And How Volvo Embraces Agile At Scale“. Forbes. 26/172020. https://www.forbes.com/sites/steveden-ning/2020/01/26/how-volvo-embraces-agile-at-scale
  • Denning, S. (2020b). “Why Hardware Must Embrace Agile Principles", Forbes. 21.6.2020. https://www.forbes.com/sites/steveden-ning/2020/06/21/why-hardware-must-embrace-agile-principles
  • Evannex (2022). “Learn About Tesla's Giga Press From IDRA.” 25/1/2022. https://insideevs.com/news/563005/tesla-giga-press-idra-documentary
  • Feynman, R., Leighton, R. (1997). Surely you're joking, Mr. Feynman: Adventures of a Curious Character. New York: Norton.
  • Field, K. (2018). “Tesla Has Applied Agile Software Development To Automotive Manufacturing". 1/9/2018. https://cleantechnica.com/2018/09/01/tesla-has-applied-agile-software-development-to-automotive-manufacturing/
  • Financial Literacy (2020). “Elon Musk explains how Giga casting works for the Model Y", (YouTube). 24/9/2020. https://www.youtube.com/watch?v=CQfKZ5lo9dc
  • Freeman, E.; Kommer, I. (2020). DevOps für dummies. Weinheim: Wiley-VCH.
  • Freitag, M.; Rest, J. (2022). “Wie Elon Musk Apple übertrumpfen will“. Manager Magazin 2/2022.
  • Fuchslocher, G. (2022). “Wolfram Volk, TU München 'Gigacasting ist geeignet, den Karosseriebau neu zu denken”. 3/2/2022. https://www.automobil-produktion.de/interviews-734/gigacasting-ist-geeignet-den-karosseriebau-neu-zu-denken-501.html
  • Goreham, J. (2022). “Tesla's Low FSD Take Rate Offers Growth Opportunity”. 28/3/2022. https://www.torquenews.com/1083/teslas-low-fsd-take-rate-offers-growth-opportunity
  • Hejaaji, A. (2014): Agile Manufacturing: Development of a Tool to Assist in Implementation of Agility within Manufacturing Small and Medium Size Organisations. Lap Lambert Academic Publishing.
  • IDRA Group (2021). “Wichtige Ankündigung - Giga Press" (YouTube). 4/4/2021. https://teslamag.de/news/kompletter-tesla-rahmenguss-idra-giga-presse-mehr-kraft-47170
  • Ikonomov, P. (2020): Agile Manufacturing, Independently published.
  • Johanson, D. (2020). “Compilation: Best of Sandy Munro on Tesla”, (YouTube). 11/10/2020. https://www.youtube.com/watch?v=NhVvFThHwIQ
  • Jürgens, U.; Krzywdzinski, M. (2016). New Worlds of Work. Varieties of Work in Car Factories in the BRIC Countries. Oxford ;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 Justice, J. (2021). “Agile at Tesla with Joe Justice Agile Munich" (YouTube). 23/9/2021. https://www.youtube.com/watch?v=EwtRJDRcXsY
  • Kämpf, T. (2018). “Digitale Transformation”, Das Argument, Nummer 328.
  • Klein, P.; Justice, J. (2021). Scrum Master: The Agile Training Seminar for Business Performance, Independently published.
  • Krachten, C. (2021). Tesla oder: Wie Elon Musk die Elektromobilität revolutioniert. Berlin: nuvarande.
  • Lambert, F. (2022). “Tesla has now more than 100,000 people in its Full Self-Driving Beta program – is an accelerated rate of improvement coming?“ 20/4/2022. https://electrek.co/2022/04/20/tesla-number-people-full-self-driving-beta-program-an-accelerated-rate-improvement-coming/
  • Laudon, K.; Laudon J.P. (2006).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Managing the Digital Firm. Harlow: Pearson Education.
  • Lawley, B. (2016). “Tesla Agile Development: Product Management at its Best". 4.10.2016. https://280group.com/product-management-blog/tesla-agile-development
  • Layton, M. C.; Ostermiller, S. J. (2017). Agile Project Management for Dummies. Hoboken: John Wiley & Sons.
  • Lüthje, B. (2016). “Intelligent Manufacturing and Socio-Economic Rebalancing in China – Changing Production Networks, Work and Industrial Relations". Talk. 23/11/2016. https://www.wzb.eu/de/veranstaltungen/intelligent-manufacturing-and-socio-economic-rebalancing-in-china-changing-production-networks
  • Marx, K. (1863). Resultate des unmittelbaren Produktionsprozesses. Archiv sozialistischer Literatur 17, Neue Kritik, Frankfurt a.M. 1968.
  • Marx, K.; Engels, F. (1973). Das Kapital, Bd. I, Werke, Band 23. Berlin: Dietz.
  • Matousek, M. (2019). “MotorTrend named Tesla's 2013 Model S its ‘ultimate' car of the year among the vehicles that have won the honor in the past 7 decades“. https://www.businessinsider.com/tesla-model-s-named-motortrend-ultimate-car-of-the-year-2019-7
  • McElroy, J. (2021). “Unlearning What Toyota Taught Us". 23/1/2021. https://www.wardsauto.com/industry-news/unlearning-what-toyota-taught-us
  • McFarland, M. (2022). “Tesla's layoffs hit Autopilot team as AI develops.“ 29/6/2022. https://edition.cnn.com/2022/06/29/cars/tesla-autopilot-data-label-layoffs/index.html.
  • McKenzie, H.; Seedorf, P. (2019). Insane mode - die Tesla-Story wie Elon Musk die Automobilbranche auf den Kopf gestellt hat und stellen wird. Kulmbach: Plassen Verlag.
  • Morgan, J. M.; Liker, J. K. (2006). The Toyota Product Development System. Integrating People, Process, and Technology. New York: Productivity Press.
  • Morozov, E. (2016). Digital democracy and technological sovereignty, Talk 13.12. 2016. https://www.opendemocracy.net/en/digitaliberties/digital-democracy-and-technological-sovereignty
  • Morris-Suzuki, T. (1997). Capitalism in the Computer Age and Afterword, Davis. J., Hirschl, T. A., & Michael Stack, M. (eds.). Cutting Edge: Technology, Information Capitalism and Social Revolution, London, pp. 57–71.
  • Müller, A. (2021). “Die Bauunternehmer der Tesla-Fabrik: Kein Auftraggeber surft hierzulande auf so viel Geld wie Elon Musk". 13/9/2021. https://www.handelsblatt.com/unternehmen/joerg-uwe-und-jan-hendrik-goldbeck-die-bauunternehmer-der-tesla-fabrik-kein-auftraggeber-surft-hierzulande-auf-so-viel-geld-wie-elon-musk/27598708.html
  • Munro & Associates (2022). “Rear Cradle and Electric Drive Module | Tesla Model S Plaid Teardown”. 4/2/2022. https://www.youtube.com/watch?v=AAKwoZqaPbk
  • Niedermeyer, E. (2019). Ludicrous : the unvarnished story of Tesla Motors. Dallas: Gildan Media.
  • OʻKane, S. (2021). “Tesla rolls out Safety Score-based insurance product in Texas“. 15/10/2021. https://www.theverge.com/2021/10/15/22728411/tesla-insurance-texas-safety-score-premiums-california
  • Pearl, M. (2018). Code with the wisdom of the crowd: Get better together with mob programming. Raleigh, <> Pragmatic Programmers.
  • Powell, Jamie (2020). “Morgan Stanley go all in on Tesla“, Financial Times, 18/11/2020. https://www.ft.com/content/42509bb8-a816-4d24-8b40-292402b23c00
  • Protectstar Inc. (2013). “iPhone 1 - Steve Jobs MacWorld keynote in 2007 - Full Presentation".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VQKMoT-6XSg
  • Randall, T.; Pogkay, D. (2022). “Tesla Now Runs the Most Productive Auto Factory in America“. 24/1/2022. https://www.bloomberg.com/graphics/2022-tesla-factory-california-texas-car-production/
  • Reuters (2022). “Giga-casting and robots: How Volkswagen's Trinity aims to catch up with Tesla". 31/5/2022. https://www.investing.com/news/stock-market-news/gigacasting-and-robots-how-volkswagens-trinity-aims-to-catch-up-with-tesla-2795249
  • Riering, B. (2022). Hilgenberg sieht Erfolg “auf lange Sicht", Handelsblatt,23/5/2022, https://www.automobilwoche.de/bc-online/cariad-kampft-mit-entwicklung-und-firmenkultur
  • Ruffo, G. H. (2022). “Tesla Model Y Will Gain Single Rear Casting Thanks To IDRA Group". 5/7/2022. https://insideevs.com/news/427179/tesla-model-y-casting-machine-idra-group/
  • Sattelberger, T.; Welpe, I., Boes, A. (2015): Das demokratische Unternehmen Neue Arbeits- und Führungskulturen im Zeitalter digitaler Wirtschaft. München: Haufe Lexware.
  • Schadt, P. (2021). Die Digitalisierung der deutschen Autoindustrie. Kooperation und Konkurrenz in einer Schlüsselbranche. Köln: Papyrossa.
  • Schiller, D. (1999). Digital Capitalism. Networking the Global Market System. Cambridge: MIT Press.
  • Schmidt, B. (2022): “Tesla said to be developing app store to rival Apple and Android“. 7/2/2022, https://thedriven.io/2022/02/07/tesla-said-to-be-developing-app-store-to-rival-apple-and-android/
  • Seemann, M. (2020). Die Macht der Plattformen Politik in Zeiten der Internet-Giganten. Berlin: Christoph Links Verlag.
  • Srnicek, N. (2017). Platform Capitalism. Cambridge: Polity Press.
  • Stellman, A. (2014). Learning Agile: Understanding Scrum, XP, Lean, and Kanban. Sebastopol: O'Reilly Media.
  • Sutherland, J. (2014). Scrum: The Art of Doing Twice the Work in Half the Time. New York: Crown Business.
  • The Agile Wire (2021). “Agile at Tesla with Joe Justice". 11/1/2021. Podcast. https://theagile-wire.libsyn.com/agile-at-tesla-with-joe-justice
  • TMIO Tesla (2021). “Tesla Giga Press will CRUSH”. YouTube. 4/5/2021. https://www.youtube.com/watch?v=YZoVEauHDt4
  • Unusually Well Informed Podcast (2021). “Joe Justice | The Secrets to Agility at Tesla | Elon's Master Plan to Infinity”. YouTube. 21/11/2021. https://www.youtube.com/watch?v=AKqKCn4fheY
  • Usborne, S. (2017). “How did Tesla make some of its cars travel further during Hurricane Irma?“ The Guardian. 11/9/2017.
  • Valentin, M. (2019). Le modèle Tesla. Du Toyotisme au Teslisme: La Disruption d'Elon Musk, Paris: Malakoff.
  • Valentin, M. (2021). Die Tesla-Methode: 7 Prinzipien, die Ihr Unternehmen fit für die Zukunft machen. Kulmbach: Plassen Verlag.
  • Valladão, A. G. A. (2014). “Masters of the Algorithms. The Geopolitics of the New Digital Economy from Ford to Google”. Wider Atlantic Policy Papers. May 2014.
  • Welch, D. (2018). “An expert dismantled a Tesla Model 3. He found poor design and manufacturing are squandering profits”. LA Times. 17/10/2018. https://www.latimes.com/business/la-fi-model-3-design-profits-20181017-story.html
  • Wise, J. (2022). “How many Employees Does Tesla Have in 2022?” 24/7/2022. https://earthweb.com/how-many-employees-does-tesla-have
  • Youssef, M. (2017): Agile Manufacturing. Noor Publishing
  • Zhang, M. Y.; Dodgson, M.; & Gann, D. M. (2022). Demystifying China's innovation machine: Chaotic order.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Ziegler, A. (2020). Der Aufstieg des Internet der Dinge : Wie sich Industrieunternehmen zu Tech-Unternehmen entwickeln. Frankfurt, New York: Campus.

9. 저작권:

  • 본 자료는 "Timo Daum"의 논문: "Agile Methods on the Shop Floor: Towards a “Tesla Production System”?"을 기반으로 합니다.
  • 논문 출처: DOI 10.34669/WI.WS/31

본 자료는 상기 논문을 요약한 것으로, 상업적 목적의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2025 CASTMA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