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개요는 Horizon Insights Inc에서 2022년 4월에 발행한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자동차 제조 혁명 보고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투자 논제: 자동차 제조의 혁신
자동차 산업은 무열 합금 주조 재료를 사용하는 새로운 통합 원피스 다이캐스팅 기술의 채택으로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주요 투자 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떠오르는 기술: 초기 단계이지만 통합 원피스 다이캐스팅은 주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K. Technology (0558.HK), Lizhong (300428.SZ), Wencan (603348.SH)와 같은 국내 기업은 기존 기술적 장점 덕분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비용 절감: 이 기술은 자동차 생산 비용을 크게 절감합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통합 가능한 자동차 차체 부품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이 기술을 점점 더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 Tesla의 구현: 2020년에 Tesla는 Model Y의 후면 섀시(베이스 프레임)를 다이캐스팅하여 70개 이상의 부품을 단일 부품으로 통합하는 이 기술을 개척했습니다. 이를 통해 제조 비용을 40-50%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 미래 잠재력: 후면 섀시 외에도 전면 캐빈 프레임, 배터리 트레이 및 기타 구성 요소와 같은 다른 자동차 차체 부품도 통합될 수 있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단 3~4개의 초대형 구조 차체 부품을 사용하여 전체 차량을 제조하는 것입니다.
-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 NIO, Xpeng 및 Li Auto와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는 2022년 하반기에 이 기술을 사용하여 제조된 신차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초대형 다이캐스팅 기계에 대한 수요: 경량 차체 프레임에 대한 수요는 초대형 다이캐스팅 기계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의 다이캐스팅 기계 생산량은 연간 약 20% 증가했습니다. 2020년 이후에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연간 5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기업 및 기술 장벽
- L.K. Technology (0558.HK)는 기술 선점자로서의 이점 덕분에 국내 초대형 다이캐스팅 기계 시장에서 8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경쟁사로는 Buhler, Yizumi 및 Haitian Metal이 있습니다.
- 무열 주조 재료: 주요 기술 장벽은 무열 주조 재료의 개발이었습니다. Lizhong Group과 같은 기업이 해외 독점을 깨기 위해 이러한 재료를 개발했습니다. Tesla는 Model Y에서 처음으로 수입 재료를 사용했습니다. 현재 Lizhong, Wencan 및 NIO와 같은 회사는 독립적으로 국내에서 개발한 무열 합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기존 기술 대 신기술: 기존 다이캐스팅 프레임은 열처리가 필요하며, 이로 인해 변형 및 표면 결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무열 제조 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 다이캐스팅 공장 통합:
- 상당한 장비 투자 자본
- 금형 제조 노하우
- 새로운 무열 다이캐스팅 기술
-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산업 물류
중간 연결 고리로서 다이캐스팅 공장의 주요 진입 장벽은 장비 투자 및 금형 제조 기술입니다.
새로운 다이캐스팅 기술의 이점
새로운 다이캐스팅 기술 및 제조 공정의 혁신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자동차 생산 효율성 향상
- 자동차 제조 비용 절감
- 생산 중 탄소 배출량 감소
- 생산 주기 단축
- 복잡한 제조 공정 단순화
- 변형 및 표면 결함 감소
- 자동차 차체 무게 감소
- 에너지 소비 감소 및 자동차 연비 향상


Tesla의 상세 구현
Tesla의 통합 다이캐스팅 기술은 생산을 단순화하고, 주기를 단축하며, 제조 비용을 최소 20% 절감합니다.
- 통합: Tesla는 후면 섀시의 70개 이상의 부품을 하나의 부품으로 통합합니다. 이전에는 기존 공정이 엔진 블록 및 변속기 상자와 같은 예비 부품에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 Model Y 생산: Model Y의 후면 섀시의 79개 부품이 1~2개의 대형 프레임 구조로 통합되었습니다. 북미 공장은 4,000톤 다이캐스팅 기계 2대를 사용하고, 상하이 공장은 6,000톤 기계 1대를 사용합니다.
- 비용 절감: 통합 다이캐스팅은 생산 시간 단축, 생산 라인 투자 감소 및 재료 비용 절감을 통해 비용을 절감합니다.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40-50%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으며, 실제 절감액은 대량 생산 시 약 20-30%입니다. 또한 알루미늄 합금 재료를 사용하면 차체 무게가 5-10% 감소하여 전기 자동차의 주행 거리가 향상됩니다.
표: Tesla Model Y 비용 절감 요인
Tesla | 비용 절감 요인 |
---|---|
생산 | 기존 스탬핑 및 용접 후 베이스 플레이트 생산 시간 2시간, 원피스 다이캐스팅 생산 시간 2분 |
생산 라인 투자 | 기존 용접 라인은 300대 이상의 용접 로봇이 필요하지만 통합 기술은 1/3로 줄입니다. |
재료 변경 | Tesla 다이캐스팅 무게는 60-65Kg으로 기존보다 약 5% 가볍습니다. |
2021년 통합 다이캐스팅 가속화
차체 프레임의 통합 원피스 다이캐스팅 제조는 기술 성숙으로 인해 2021년에 가속화되기 시작했습니다.
표: 국내 다이캐스팅 기계 클램핑력 업그레이드
장비 | 이전 클램핑력 | 현재 최대 클램핑력 |
---|---|---|
L.K. Technology | 6000톤 | 12,000톤 |
Izumi | 3500톤 | 7000톤 |
Haitian Metal | 4000톤 | 8800톤 |
표: 국내 무열 재료 개발
회사 | 무열 재료 상황 |
---|---|
Lizhong Group | 2020년에 Lizhong Group은 국내 발명 특허 인증서를 획득했습니다. 연신율은 기존 다이캐스팅 재료보다 5배 이상 높고, 저 Mo 농축 기술을 적용하면 유사한 해외 재료와 비교하여 비용을 15-20% 절감할 수 있습니다. |
Guangdong Hongjin | 2009년 3월에 설립된 Huajin Aluminum의 완전 소유 자회사 |
- 성숙도 및 시장 성장: 다이캐스팅 공정의 성숙도가 가속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장 성장 요인으로는 다이캐스팅 기계 클램핑력의 획기적인 발전, 현지화를 위한 무열 재료의 가용성, 통합 다이캐스팅 금형 제조의 발전이 있습니다.
- 선도적인 신규 자동차 제조업체: Xpeng, NIO 및 Li Auto와 같은 신규 자동차 제조업체는 계약된 통합 다이캐스팅 공장과 협력하고 있으며 2022년 하반기에 신차 모델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YD, Geely 및 FAW와 같은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는 R&D 및 테스트를 통해 따라잡고 있으며 3년 이내에 대량 생산이 예상됩니다.
- 통합 목표: 통합 원피스 다이캐스팅 제조 공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370개 이상의 자동차 부품을 3~4개의 구조 차체 부품으로 통합하는 것입니다: 후면 베이스-바닥 프레임(후면 섀시), 전면 캐빈 프레임, 나머지 차체 프레임 및 배터리 트레이.
폭발적인 시장 수요 및 산업 개요
산업 체인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다이캐스팅 기계
*재료 공급업체
*금형 공장
*다이캐스팅 공장
*자동차 제조업체
표: 국내 초대형 다이캐스팅 기계 주문 현황
회사 | 장비 수량 | 기계 출처 |
---|---|---|
Tuopu Group | 7200톤 6대, 4500톤 10대, 2000톤 5대 | L.K. Technology |
IKD | 총 45대, 1000톤 이상 35대, 4400톤 4대, 6100톤 2대, 8400톤 2대 | Bühler |
Wencan Co. | 6000톤 2대, 4500톤 3대, 3500톤 1대, 2800톤 1대 | L.K. Technology |
Guangdong Hongtu | 6,800톤 1대, 12,000톤 2대 | L.K. Technology |
Xusheng | 4400톤 1대 | L.K. Technology |
CHERVON Auto | 2,700톤 2대, 3,000톤, 4,200톤, 4,400톤, 6,000톤 및 8,000톤 각 1대 | L.K. Technology |
Tesla | 상하이 공장 6000톤 3대, 북미는 8000톤 구매 계획 | L.K. Technology |
Volvo | 스웨덴 공장 8,000톤 이상 도입 | Bühler/L.K. Tech |
Millison | 8,800톤 4대, 테스트용 1대 설치 | Haitian Metal |
표: 브랜드별 다이캐스팅 기계 예상 가격 (위안)
클램핑력 | L.K. Technology | Yizumi | Haitian Metal | Bühler |
---|---|---|---|---|
1000톤 | 약 5백만 | 약 5백만 | 약 5백만 | 약 7백만 |
3000톤 | 약 18백만 | 약 18백만 | 약 18백만 | 약 25백만 |
6000톤 | 약 40백만 | - | - | 약 60백만 |
표: 금형 가격 및 재료 가격
카테고리 | 가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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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0톤 금형 | 단일 금형 세트 가격은 약 1천만 위안입니다. |
무열 알루미늄 합금 | 기존 알루미늄 합금보다 15-20% 더 비쌉니다. |
22,000대 이상을 생산하는 대량 생산만이 비용 절감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시장 잠재력 및 예측
초대형 다이캐스팅 기계 시장은 향후 5년 동안 엄청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표: 향후 5년 동안의 시장 예측
승용차 예상 총 판매량 | 통합 신기술 모델 | 통합 신기술 침투율 예측 | 통합 신기술용 구조 부품 | 신규 통합 다이캐스팅 차량 대수 | 신규 다이캐스팅 기계 수요 |
---|---|---|---|---|---|
25백만 | 21.75백만 | 30% | 후면 솔플레이트 및 전면 해치 프레임 | 6.52백만 | 약 250대 |
25백만 | 21.75백만 | 50% | 후면 솔플레이트 및 전면 해치 프레임 | 10.87백만 | 약 400대 |
25백만 | 21.75백만 | 70% | 후면 솔플레이트 및 전면 해치 프레임 | 15.22백만 | 약 550대 |
L.K. Technology: 시장 선두 주자
L.K. Technology의 초대형 다이캐스팅 기계는 Tesla Model Y에 사용되는 6000톤 기계의 공급업체로서 국내 시장에서 검증된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표: 카테고리별 기계 특징
기계 카테고리 | L.K. Technology | Yizumi | Haitian Metal | Bühl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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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3판, 동적 플레이트, 정적 플레이트 및 후면 플레이트 세그먼트 내에서 L.K. Tech의 초대형 톤수 모델은 시장에서 검증된 제품이며 Siemens의 유압 시스템을 채택하고 12,000톤을 개발합니다. | 7000톤 개발 | Bosch 유압 시스템, 8,800톤 인도 | 2판 기계 및 소형 및 중형 톤수 안정적, 8400, 9200톤 |
무열 기술을 사용한 알루미늄 합금 주조 재료
통합 원피스 다이캐스팅으로 제조된 자동차 부품은 일반적으로 크고 얇은 벽으로 복잡한 구조로 쉽게 변형되므로 무열 재료와 고진공 다이캐스팅 공정 제조가 필요합니다.
표: 전 세계 무열 재료 개발 현황
회사 | 제품 | 파트너 회사 | 진행 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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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la | 자체 개발 | Tesla | 제품 단계 |
Lizhong Group | 자체 개발 | Wencan Co. | 특허 획득 |
Guangdong Hongjin | 자체 개발 | Guangdong Hongtu | 샘플 |
CSMET Group | 에이전트 | Tesla | 제품 단계 |
Alcoa | EZCAST | 제품 단계 | |
Rheinland, Germany | Castasil-37 | 제품 단계 |
표: 무열 재료 예상 수요
승용차 예상 총 판매량 | 통합 신기술 모델 | 통합 신기술 침투율 예측 | 신규 통합 다이캐스팅 차량 대수 | 후면 바닥 및 전면 해치 재료 요구 사항 | 4개의 구조 부품 재료 요구 사항 |
---|---|---|---|---|---|
25백만 | 21.75백만 | 30% | 6.52백만 | 782,000톤 | 2.2백만 톤 |
25백만 | 21.75백만 | 50% | 10.87백만 | 1,304,000톤 | 3.7백만 톤 |
25백만 | 21.75백만 | 70% | 15.22백만 | 1.806백만 톤 | 5.175백만 톤 |
표: 비즈니스, 현재 역량 및 향후 확장 계획
비즈니스 | 현재 역량 | 향후 확장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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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합금 주조 | 연간 1.5백만 톤 | 420,000톤 |
알루미늄 합금 휠 | 연간 18.45백만 개 | 4.6백만 개 |
중간 알루미늄 합금 | 연간 70,000톤 | 35,000톤 |
새로운 통합 다이캐스팅 기술은 주류가 될 것입니다
고정 자산 투자: 대형 및 초대형 다이캐스팅 기계 대수, 공장
투자 등
금형 제조 역량: 일부 국내 다이캐스팅 공장만이 6000톤 이상의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초대형 금형
다이캐스팅 기술: 제품 품질 합격률, 지속 가능한 생산(시작률),
기술자 교육 시스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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