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벽 알루미늄 주조의 한계 돌파: 재생 합금으로 더 높은 경도와 품질을 달성하는 방법
이 기술 요약은 Lucia Pastierovičová 외 저자들이 [PRODUCTION ENGINEERING ARCHIVES]에 발표한 2022년 논문 "[Quality of automotive sand casting with different wall thickness from progressive secondary alloy]"를 기반으로 합니다.


키워드
- Primary Keyword: 박벽 알루미늄 주조
- Secondary Keywords: 재생 알루미늄 합금, AlSi6Cu4 합금, 주조 품질, 미세조직 분석, 브리넬 경도, 금형 주조
Executive Summary
- The Challenge: 비용 효율적인 재생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여 자동차용 박벽 부품을 생산할 때, 불순물로 인한 품질 저하 없이 경량화 목표를 달성하는 것.
- The Method: 재생 AlSi6Cu4 합금을 다양한 벽 두께를 가진 금형에 중력 주조하여, 그에 따른 미세조직 변화와 기계적 특성(경도)을 정량적으로 분석.
- The Key Breakthrough: 주조품의 벽 두께가 얇을수록 미세조직이 현저하게 미세해지며, 가장 두꺼운 부분에 비해 브리넬 경도가 약 12% 더 높게 나타남.
- The Bottom Line: 금형 주조 방식은 재생 알루미늄 합금으로 고품질의 경량 부품을 생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특히 박벽 구조가 요구되는 자동차 산업에 이상적인 솔루션을 제공함.
The Challenge: 왜 이 연구가 HPDC 전문가에게 중요한가
자동차 산업의 핵심 과제는 연비 향상과 배출가스 감소를 위한 경량화입니다. 알루미늄 합금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소재이지만, 1차 알루미늄 생산에는 막대한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스크랩을 재활용하는 재생(Secondary) 알루미늄 합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재생 알루미늄은 1차 알루미늄 대비 최대 95%의 에너지를 절약하고 CO2 배출량을 85%까지 줄일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선택지입니다.
하지만 재생 합금에는 Fe(철)와 같은 불순물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기계적 특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Fe는 취성이 높은 침상(needle-like) 형태의 금속간 화합물을 형성하여 주조품의 강도와 연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경량화를 위해 점점 더 얇은 벽(thin-wall) 구조의 부품이 요구되면서, 용탕의 충진 및 응고 과정에서 결함이 발생할 위험도 커집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높은 Fe 함량을 가진 재생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여 박벽 주조품을 제작할 때, 벽 두께의 변화가 최종 제품의 품질과 기계적 특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The Approach: 연구 방법론 분석
본 연구에서는 Confal Ltd.에서 공급받은 하이포유텍틱(hypoeutectic) 재생 AlSi6Cu4 합금 잉곳을 실험 재료로 사용했습니다. 이 합금의 주요 성분은 Si 6.34%, Cu 3.21%, 그리고 상대적으로 높은 Fe 0.449%를 포함합니다.
연구진은 이 잉곳을 흑연 도가니가 있는 전기 저항로에서 용해한 후, AlCuAB6 정련제로 처리했습니다. 이후 720 ± 5°C의 온도로 표준화된 금형(metal mold)에 중력 주조하여 계단형(step-casting) 주조품을 제작했습니다. 이 주조품은 2mm, 3mm, 5mm, 6mm, 8mm, 15mm의 다양한 벽 두께를 가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제작된 주조품의 각 두께별 중앙부에서 시편을 채취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 미세조직 분석: 광학 현미경(NEOPHOT 32)과 주사전자현미경(SEM, VEGA LMU II)을 사용하여 α상, 공정 Si, 금속간 화합물의 형태, 크기, 분포를 관찰했습니다. 또한, 에너지 분산형 분석기(EDX)를 통해 각 상의 화학 조성을 확인했습니다.
- 정량 분석: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NIS Elements)를 사용하여 α상의 덴드라이트 간 거리, 공정 Si 입자의 평균 면적, 금속간 화합물상의 평균 면적을 40회 이상 측정하여 수치화했습니다.
- 기계적 특성 평가: 각 벽 두께별로 브리넬 경도 시험(STN EN ISO 6506-1)을 6회씩 수행하여 평균값을 산출했습니다.
The Breakthrough: 주요 연구 결과 및 데이터
Finding 1: 벽 두께가 미세조직의 미세함을 결정한다
연구 결과, 주조품의 벽 두께가 얇을수록 냉각 속도가 빨라져 전체적으로 더 미세한 미세조직이 형성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 α상 및 공정 Si: 가장 얇은 벽(2mm)은 가장 두꺼운 벽(15mm)에 비해 α상의 크기가 약 27% 더 작았으며, 공정 Si 입자의 크기는 무려 85% 더 작았습니다. Figure 7은 벽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덴드라이트 간 거리가 16.51 µm에서 27.15 µm으로 증가하는 것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이는 박벽에서 더 조밀하고 미세한 덴드라이트 구조가 형성됨을 의미합니다.
- 금속간 화합물: Cu-rich 상의 크기는 가장 얇은 벽에서 가장 두꺼운 벽보다 약 65% 더 작게 나타났습니다 (Figure 10, 11 참조). 이는 빠른 냉각 속도가 Cu-rich 상의 성장을 억제했기 때문입니다. 흥미롭게도, 높은 Fe 함량에도 불구하고 우려했던 취성이 높은 침상(needle-like) β-Al5FeSi 상 대신, 해로운 영향이 덜한 골격(skeleton-like) 형태의 Al15(FeMn)3Si2 상이 주로 관찰되었습니다 (Figure 4). 이는 금형의 빠른 냉각이 유해한 상의 형성을 억제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음을 시사합니다.
Finding 2: 미세한 구조는 곧바로 더 높은 경도로 이어진다
미세조직의 변화는 기계적 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브리넬 경도 측정 결과, 벽 두께와 경도 사이에 명확한 반비례 관계가 나타났습니다.
- Figure 13에 따르면, 가장 얇은 2mm 벽 두께에서 108.67 HBW로 가장 높은 경도 값을 기록했으며, 벽 두께가 15mm로 증가함에 따라 경도는 92.73 HBW까지 점차 감소했습니다. 이는 가장 얇은 부분의 경도가 가장 두꺼운 부분보다 약 12%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이러한 경도 증가는 Finding 1에서 확인된 미세한 미세조직과 직접적으로 연관됩니다. 특히 미세하고 균일하게 분포된 Cu-rich 상과 공정 Si 입자가 재료의 강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Practical Implications for R&D and Operations
- For Process Engineers: 이 연구는 냉각 속도 조절이 재생 합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핵심 변수임을 시사합니다. 금형 설계, 재질, 예열 온도 등을 최적화하여 박벽부의 냉각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원하는 미세조직과 기계적 특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For Quality Control Teams: 논문의 Figure 13 데이터는 박벽 주조품의 경도와 미세조직 간의 강한 상관관계를 보여줍니다. 이는 경도 측정이 박벽부의 미세조직 품질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빠르고 신뢰성 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새로운 품질 검사 기준 수립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For Design Engineers: 연구 결과는 재생 AlSi6Cu4 합금이 금형 주조 시 2mm 수준의 박벽 설계에도 충분히 적용 가능하며, 오히려 더 우수한 기계적 특성(경도)을 나타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경량화 잠재력을 극대화하면서도 부품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Paper Details
[Quality of automotive sand casting with different wall thickness from progressive secondary alloy]
1. Overview:
- Title: Quality of automotive sand casting with different wall thickness from progressive secondary alloy
- Author: Lucia Pastierovičová, Lenka Kuchariková, Eva Tillová, Mária Chalupová, Richard Pastirčák
- Year of publication: 2022
- Journal/academic society of publication: PRODUCTION ENGINEERING ARCHIVES
- Keywords: Quality of castings, Secondary aluminum alloy, Wall thickness, Quantitative analysis, Higher Fe content
2. Abstract:
This paperwork is focused on the quality of AlSi6Cu4 casting with different wall thicknesses cast into the metal mold. Investigated are structural changes (the morphology, size, and distribution of structural components). The quantitative analysis is used to numerically evaluate the size and area fraction of structural parameters (α-phase, eutectic Si, intermetallic phases) between delivered experimental material and cast with different wall thicknesses. Additionally, the Brinell hardness is performed to obtain the mechanical property benefits of the thin-walled alloys. This research leads to the conclusion, that the AlSi6Cu4 alloy from metal mold has finer structural components, especially in small wall thicknesses, and thus has better mechanical properties (Brinell hardness). These secondary Al-castings have a high potential for use in the automotive industry, due to the thin thicknesses and thus lightweight of the construction.
3. Introduction:
Aluminum cast alloys are a widely used material in the engineering industry, mainly due to their excellent combination of mechanical, tribological, and corrosion resistance properties. The dominant type in the production of automotive castings is Al-Si-Cu alloy. The alloys are hypoeutectic with a content of 6 to 13% Si and 1 to 5% Cu. The addition of silicon maintains lower melting temperature and increases the melt fluidity. The presence of copper contributes to better strength, hardness, and improves machinability. Recycling of aluminum scrap is characterized by a great benefit in electricity consumption, where up to 95% of the electricity needed to produce primary alloys is saved. The result of recycling is possible contamination of secondary alloys with impurities and trace amounts of chemical elements like Fe, Cu, Mg, Mn. The presence of iron content, even in a small content leads to degrada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To sum up, the Al-Si-Cu alloys are among the most frequently applied non-ferrous HPDC alloys with wide application in the automotive industry. Additionally, the usage of structural castings with thinner walls is required for the lightweighting of components. Therefore the aim of this work is to study the quality of thin-walled castings made from secondary AlSi9Cu4 alloy with higher Fe content cast into the metal mold.
4. Summary of the study:
Background of the research topic:
자동차 산업에서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합금 주조품, 특히 박벽 구조의 부품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호를 위해 1차 알루미늄 대신 스크랩을 재활용한 재생 알루미늄 합금의 사용이 중요해졌습니다.
Status of previous research:
재생 알루미늄 합금은 Fe와 같은 불순물 함량이 높아 기계적 특성이 저하될 수 있다는 문제가 알려져 있습니다. Fe는 취성이 높은 금속간 화합물을 형성하여 주조품의 품질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주조 시 벽 두께(냉각 속도)가 미세조직과 기계적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이 있었습니다.
Purpose of the study:
본 연구의 목적은 상대적으로 높은 Fe 함량을 가진 재생 AlSi6Cu4 합금을 사용하여 금형에 주조했을 때, 벽 두께의 변화가 주조품의 품질(미세조직 및 경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박벽 자동차 부품에 대한 재생 합금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Core study:
2mm부터 15mm까지 다양한 벽 두께를 가진 계단형 주조품을 제작하고, 각 두께별 미세조직(α상, 공정 Si, 금속간 화합물)의 크기와 분포, 그리고 브리넬 경도를 측정 및 비교 분석했습니다.
5. Research Methodology
Research Design:
실험 연구 설계를 기반으로, 독립 변수인 '벽 두께'가 종속 변수인 '미세조직 특성'과 '브리넬 경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Methods:
- 재료: 재생 AlSi6Cu4 합금 잉곳
- 주조: 금형을 이용한 중력 주조
- 데이터 수집: 각 벽 두께별 시편을 채취하여 광학 현미경 및 SEM/EDX 분석을 수행하고, 브리넬 경도 시험기를 사용하여 경도를 측정했습니다.
- 데이터 분석: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NIS Elements)를 사용하여 미세조직 구성 요소들의 크기와 면적 분율을 정량적으로 계산하고, 벽 두께에 따른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비교 분석했습니다.
Research Topics and Scope:
연구 범위는 금형에 주조된 재생 AlSi6Cu4 합금으로 한정되며, 벽 두께(2, 3, 5, 6, 8, 15mm) 변화에 따른 미세조직(α상, 공정 Si, Cu-rich 상, Fe-rich 상) 및 브리넬 경도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6. Key Results:
Key Results:
- 벽 두께가 감소할수록 α상 덴드라이트 간 거리가 짧아지고 공정 Si 입자가 미세해지는 등 전반적인 미세조직이 미세해졌습니다.
- 가장 얇은 벽(2mm)은 가장 두꺼운 벽(15mm)에 비해 α상 크기가 약 27%, 공정 Si 크기가 약 85%, Cu-rich 상 크기가 약 65% 더 작았습니다.
- 높은 Fe 함량에도 불구하고, 빠른 냉각 속도 덕분에 유해한 침상 β-Al5FeSi 상 대신 덜 해로운 골격 형태의 Al15(FeMn)3Si2 상이 주로 형성되었습니다.
- 브리넬 경도는 가장 얇은 2mm 벽에서 108.67 HBW로 가장 높았으며, 벽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점차 감소하여 15mm 벽에서는 92.73 HBW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약 12%의 경도 차이에 해당합니다.
Figure Name List:
- Fig. 1. Supplied experimental material in form of ingots
- Fig. 2. AlSi6Cu4 step-casting from the metal mold
- Fig. 3. Microstructure of delivered ingots from AlSi6Cu4, etch. Dix-Keller.
- Fig. 4. EDX analysis of structural components in delivered in-gots of AlSi6Cu4 cast alloy, etch. Dix-Keller.
- Fig. 5. The microstructure changes in step-casting, etch. Dix-Keller
- Fig. 6. Quantitative analysis of α-phase in step-casting, etch. Dix Keller
- Fig. 7. Results of the average distance of α-phase considering wall thickness from NIS Elements
- Fig. 8. Quantitative analysis of eutectic Si in step-casting, etch. Dix-Keller
- Fig. 9. Results of the average area of eutectic Si considering wall thickness from NIS Elements
- Fig. 10. Results of the average area of intermetallic phases considering wall thickness from NIS Elements
- Fig. 11. Quantitative analysis of Cu-rich phases in step-casting, etch. 0.5% HF
- Fig. 12. Quantitative analysis of eutectic Si in step-casting, etch. Dix-Keller.
- Fig. 13. Average Brinell hardness values for AlSi6Cu4 casting with different wall thickness

1 – α-phase; 2 – eutectic Si; 3 – Fe-rich phase; 4 – Cu-rich phase



7. Conclusion:
벽 두께가 증가하면 주조품의 경도와 미세조직 구성 요소의 크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얇은 벽 두께의 주조품은 가장 두꺼운 벽 두께의 주조품에 비해 α상과 공정 Si가 각각 약 27%, 85% 더 작습니다. 브리넬 경도는 가장 얇은 두께에서 약 12% 더 높으며 벽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금형으로 주조한 제품이 더 얇은 벽 두께에서 더 미세한 구조와 구성 요소를 가지며, 이는 더 나은 브리넬 경도 및 기타 기계적 특성으로 이어진다는 결론을 뒷받침합니다. 이러한 재생 알루미늄 주조품은 얇은 두께와 경량 구조 덕분에 자동차 산업에서 높은 잠재력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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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rt Q&A: Your Top Questions Answered
Q1: 이 연구에서 사형(sand mold)이 아닌 금형(metal mold)을 사용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1: 네, 그렇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금형은 사형에 비해 열 발산 능력이 월등히 뛰어납니다. 이는 용탕의 빠른 응고를 유도하여 덴드라이트 셀을 미세화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 연구의 핵심 목표 중 하나가 박벽 구조에서 빠른 냉각 속도가 미세조직과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금형을 선택한 것입니다.
Q2: 논문에서 Fe 함량이 0.449%로 비교적 높다고 언급했는데, 기계적 특성에 해로운 침상(needle-like) β-Al5FeSi 상이 형성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2: 매우 중요한 질문입니다. 논문의 Figure 4 EDX 분석 결과에 따르면, 주된 Fe-rich 상은 취성이 높은 침상 β-Al5FeSi가 아닌, 상대적으로 덜 해로운 골격(skeleton-like) 형태의 Al15(FeMn)3Si2였습니다. 이는 금형의 빠른 냉각 속도가 유해한 침상 β상의 형성을 억제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즉, 빠른 냉각이 재생 합금의 단점인 높은 Fe 함량의 부정적 효과를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입니다.
Q3: Figure 7에서 벽 두께가 증가할수록 덴드라이트 간 거리가 멀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실제 주조품 품질에 어떤 의미를 가지나요?
A3: 덴드라이트 간 거리는 미세조직의 미세함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 거리가 짧다는 것은 덴드라이트 조직이 더 조밀하고 미세하다는 의미입니다. 박벽(2mm)에서 나타난 짧은 덴드라이트 간 거리(16.51 µm)는 빠른 냉각으로 인해 결정 성장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형성된 미세한 조직은 재료 내부에 응력 집중을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의 크기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Figure 13에서 보듯이 더 높은 경도와 향상된 기계적 특성으로 이어집니다.
Q4: Figure 10의 그래프를 보면, Cu-rich 상은 벽 두께가 증가할수록 면적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Fe-rich 상은 2mm에서 가장 높은 값을 보입니다. 이 현상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요?
A4: 논문의 데이터에 따르면, Cu-rich 상은 예상대로 벽 두께가 얇아질수록(냉각 속도가 빨라질수록) 크기가 작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반면, Fe-rich 상은 2mm 두께에서 평균 면적이 147.11 µm²로 가장 높게 측정되었고, 이후 두께에서는 감소하다가 8mm 이상에서 다시 증가하는 복잡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논문은 이 측정 결과를 제시했지만, 이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원인 분석은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 데이터는 빠른 응고 조건에서 Fe-rich 상의 형성이 다른 상들과는 다른 복잡한 거동을 보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Q5: 결론에서 가장 얇은 벽의 공정 Si가 85% 더 작다고 했는데, 이것이 품질 향상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여하나요?
A5: 공정 Si는 일반적으로 길고 거친 판상(platelet) 또는 침상(needle) 형태로 존재할 때 균열의 시작점이 되어 재료의 파괴 인성을 저하시킵니다. 벽 두께가 얇아져 냉각 속도가 빨라지면, Si 입자들이 충분히 성장할 시간을 갖지 못해 훨씬 작고 미세한 형태로 분포하게 됩니다. Figure 8a와 8d를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세하고 분산된 Si 입자들은 응력 집중을 완화하고 기지(matrix) 조직을 강화하여, 결과적으로 주조품의 경도와 같은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키는 데 직접적으로 기여합니다.
Conclusion: 더 높은 품질과 생산성을 향한 길
이번 연구는 재생 알루미늄 합금을 이용한 박벽 알루미늄 주조가 단순히 가능한 것을 넘어, 오히려 품질 향상의 기회가 될 수 있음을 명확히 보여주었습니다. 핵심은 '냉각 속도'의 제어에 있습니다. 금형을 사용한 빠른 냉각은 재생 합금의 단점으로 여겨졌던 높은 Fe 함량의 부정적 영향을 억제하고, 전반적으로 미세한 미세조직을 형성하여 기계적 강도, 특히 경도를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이러한 발견은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와 원가 절감, 그리고 지속 가능성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으려는 R&D 및 생산 현장의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CASTMAN은 최신 산업 연구 결과를 실제 공정에 적용하여 고객이 더 높은 생산성과 품질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이 논문에서 논의된 과제가 귀사의 운영 목표와 일치한다면, 저희 엔지니어링 팀에 연락하여 이러한 원칙을 귀사의 부품에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논의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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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content is a summary and analysis based on the paper "Quality of automotive sand casting with different wall thickness from progressive secondary alloy" by "Lucia Pastierovičová, Lenka Kuchariková, Eva Tillová, Mária Chalupová, Richard Pastirčák".
- Source: https://doi.org/10.30657/pea.2022.2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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